[마켓 서베이] 2차전지 : '스마트배터리'..전지잔량 측정/제어 등

스마트 배터리는 사용중인 전지에 대한 각종 정보를 알려주는 기능을 갖춘 첨단 전지다.

"인텔리전트 배터리" 또는 "배터리 매니지먼트 시스템"이라고 부르는 스마트 배터리는 휴대폰 등 배터리가 사용되는 각종 기기를 통해 크게 3가지 주요 정보를 제공한다. 전압 전류 온도 등 현재 전지상태에 관한 정보를 비롯해 이를 바탕으로 계산된 잔량과 전지이상유무 등에 대한 정보,사용가능시간 충전잔여시간 전지수명 등 예측할 수 있는 전지정보가 바로 그것.

현재 노트북 컴퓨터 등에 사용되는 전지팩의 문제점은 전지상태를 전압과 온도만으로 판단한다는 것이다.

전압과 온도는 충방전 전류의 크기,주위온도,전지 사용횟수 등 여러가지 요인에 의해 변화되므로 이같은 요인들을 제대로 고려하지 않은 전지상태는 신뢰성이 매우 낮다. 전지상태에 대한 판단이 부정확하면 최적의 충방전이 불가능해 전지 수명이 줄어들고 사용가능한 용량의 낭비가 발생한다.

특히 사용자들은 전지의 사용가능 시간표시가 부정확한 것에 불편을 느끼고 있다.

이 때문에 전지상태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기능들이 부가된 스마트 배터리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스마트 배터리에는 모듈화된 회로가 들어있어 전지잔량 측정기능 충전제어기능 데이터 저장기능 통신기능 등을 수행할 수 있다.

장경영 기자 longrun@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