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정태 <주택은행장> .. "他은행과 합병 문제 없다"

"주가를 높이는 합병은 뉴욕 증시도 반대하지 않기 때문에 지금부터 추진해 이루어지는 합병은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뉴욕증시에 주택은행을 상장시키고 6일 돌아온 김정태 행장은 귀국일성으로 이렇게 말했다.그는 특히 "이제부터 합병 후 주가를 떨어뜨리지 않을 조합에 관해 전문가들에게 조언을 구하겠다"며 합병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치기도 했다.

김 행장은 합병의 필요성에 대해 "현재 국내에는 은행이 지나치게 많아 선진은행의 경우 7∼8% 정도인 순이자마진(NIM)이 2%대에 불과할 정도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개별적으로는 전산기술(IT) 투자도 감당할 수 없다"고 지적하고 "2∼3개 정도의 대형 은행이 나오는 것이 바람직한 것 같다"는 의견도 덧붙였다.김 행장은 그러나 정부 당국자들이 얘기한 ''10월중 우량은행 합병설''에 대해서는 "합병 발표가 있으려면 합병에 관한 세부계획을 다 짜놓고 해야 하는데 10월말까지는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특히 "우량은행들의 대주주가 외국인이라는 점도 합병을 힘들게 만드는 요인"이라며 "부실은행과의 합병은 주주들이 반대할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생각하기 힘들다"고 강조했다.

아직 여독이 풀리지 않은 듯한 김 행장은 인터뷰를 마치며 "뉴욕증시에 상장된 후 미국 투자자들에게 ''한국의 은행들이 대부분 주택은행과 비슷하다. 한국의 은행들을 무시하지 마라''고 말했다"며 환하게 웃었다.

이상열 기자 mustafa@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