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SK에 '동기식' 권유 .. 안병엽 장관, 손 회장만나 막후대화

차세대 영상이동통신(IMT-2000) 주관 부서인 정보통신부가 기술표준방식 채택에 관한 한 업계 자율의사에 맡기기로 했던 기존 방침을 바꿔 사전 조율에 적극 나서기 시작했다.

사업권 신청 마감일을 한달 남짓 앞둔 지금까지 한국통신 SK텔레콤 LG그룹 등이 한결같이 동기식 대신 비동기식을 고집하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정통부 담당국장들은 최근 3개 컨소시엄의 책임자들을 불러 동기식 업체가 1개 이상이어야 한다는 정부 방침을 통보했다.

안병엽 장관도 최근 SK그룹의 손길승 회장을 만난 것으로 확인됐다.

업계 관계자들은 안 장관이 국가 경제를 생각해 동기식을 채택해달라는 뜻을 완곡하게 전달했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정통부는 한국통신과 SK텔레콤이 동기식을 택하길 내심 바라고 있다.

특히 SK가 동기식을 택하도록 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정통부는 동기식 이동전화 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SK텔레콤이 동기식을 맡는 게 명분상으로 맞다고 보기 때문이다.문제는 SK텔레콤으로서도 양보하기가 쉽지 않다는 점이다.

SK텔레콤은 동기식을 택할 경우 기술적으로 고립될 게 뻔하다며 사운을 걸고 비동기식을 택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게다가 SK는 비동기식 채택을 전제로 일본 NTT도코모에 10∼15%의 지분을 매각키로 하고 협상을 벌이고 있다.정통부는 SK에 대해 ''당근''뿐만 아니라 ''채찍''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업계 관계자는 정통부가 SK텔레콤이 오는 10월께 시작할 예정인 MC1X 서비스에 제동을 걸 수 있다고 보고 있다.

SK는 MC1X 서비스를 하려면 CDMA 전환용으로 사용한 뒤 정부에 반납했던 2.5M의 주파수를 돌려받아야 한다는 얘기다.

정통부의 개입에 대해 관련업계는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한 관계자는 "3개 사업자가 모두 비동기식을 택하더라도 개입하지 않겠다는 뜻을 정통부가 수차례 밝히지 않았느냐"고 반문했다.

김광현 기자 khkim@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