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마감재로 바꿔 입주하세요"..건설업체 비용 일부 부담

''최신 마감재로 바꿔 입주하세요''

입주가 임박한 아파트 마감재를 요즘 유행하는 것으로 바꿔주는 주택건설업체가 늘고 있다.이는 아파트 분양에서 입주까지 2년6개월~3년 정도 걸리는 만큼 그 기간에 마감재 유행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다.

입주자들이 일부 비용을 추가부담해야 하지만 입주후 리모델링하는 것보다는 돈이 덜 들고 자원낭비도 막을 수 있다는 게 주택업계 관계자들의 말이다.

◆삼성물산 주택부문 ''중간옵션 선택제''=이달 19~25일 서초동 삼성아파트 입주예정자를 대상으로 실시한다.신청자들에겐 분양당시(99.5월)의 ''한국형 아파트'' 마감재를 요즘 유행하는 ''래미안''수준으로 바꿔 줄 예정이다.

벽지와 천장지는 무료로,현관 거실 주방 등의 각종 마감재는 최신 마감재와 분양당시 마감재의 차액만 받고 교체해 준다.

◆대우건설 ''체인지업 서비스''=입주를 앞둔 일부 단지에서 별도의 부담없이 마감재를 바꿔 주고 있다.지난 4월 분양한 대전 장내지구 대우아파트의 경우 벽지 주방타일 발코니타일 싱크대 거실장 신발장 조명 등을 입주 1년전에 당시 유행하는 제품으로 선택할 수 있게 했다.

◆LG건설 ''온타임 옵션''=지난 98년 4월 분양돼 현재 65%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는 용인 수지 LG빌리지에 도입한 제도다.

LG는 최근 이곳 입주자들을 대상으로 마감재 주방기구 등을 무료로 바꿔주기로 함에 따라 계약자의 90%가 교체를 희망하고 있다고 밝혔다.벽지 조명기구 주방가구 양변기 등을 최신 제품으로 시공하는데 드는 비용 50만원은 모두 회사측이 부담할 계획이다.

류시훈 기자 bada@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