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NTT 도코모 美社와 제휴 .. 차세대移通 '세계경영' 가속화

일본최대 이동통신업체인 NTT도코모의 세계화 경영이 가속화되고 있다.

도코모는 한국의 SK텔레콤과 네덜란드통신회사에 이어 미국의 휴대전화업체인 보이스스트림 와이어리스와도 자본제휴를 사실상 확정,아시아 유럽 미국에 영업기반을 마련했다. 도코모는 보이스스트림과 자본 제휴키로 원칙 합의하고 최종 마무리협상을 벌이고 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30일 보도했다.

도코모는 보이스스트림의 주식 20%를 4천억-5천억엔(40억-50억달러)에 인수할 전망이다.

도코모는 이 지분 인수를 통해 내년 5월 서비스를 개시할 차세대휴대전화기술 "W-CDMA"를 보이스스트림에 제공한다. 또 휴대전화를 이용한 인터넷서비스인 "i모드"의 기술과 운영노하우도 제공할 계획이다.

고객이 하나의 단말기로 일본과 미국에서 동시에 서비스를 받을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도코모는 이미 한국의 SK텔레콤과도 자본제휴를 위한 최종교섭을 벌이고 있다. 출자비율은 15~20%,금액은 5천억엔으로 추정되고 있다.

앞서 도코모는 작년말 홍콩의 휴대전화회사인 허티슨전화회사에 19%를 출자한데 이어 이달초에는 네널란드최대 통신회사인 KPN계열의 휴대전화업체 KPN모바일에도 15%를 출자키로 했다.

세계휴대전화시장은 2001년이후 통신속도가 현재의 2백배에 이르는 W-CDMA등 차세대휴대전화의 등장으로 급속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따라 영국의 보더폰에어터치가 미국의 대형지역통신사인 벨 애틀랜틱과,미국의 SBC커뮤니케이션이 벨사우스와 휴대전화사업을 통합키로 결정하는등 합종연횡이 러시를 이루고 있다.

도코모는 W-CDMA와 i모드등 최첨단기술에다 한국 미국 네널란드 홍콩등의 업체들과의 제휴를 통해 차세대 휴대전화시장에서 주도권을 잡는다는 전략이다.

도쿄=김경식 특파원.kimks@dc4.so-net.ne.jp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