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사탓이라니..."분통"...홍성군 현지표정

수포성 가축질병(의사구제역)이 발생한 충남 홍성군의 양축농가들은 허탈한 표정이었다.

특히 2일 오후 군청 대회의실에서 김성훈 농림부 장관과 지역 축산인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현지 대책회의에서는 정부의 농정에 대한 비판 발언이 쏟아지고 축산 기반붕괴 우려에 대한 축산인들의 위기 의식이 그대로 드러났다. 이두원 홍성한우협회장은 "농림부가 홍성에서 발생한 수포성질병의 발생 원인을 중국에서 날아온 황사로 돌리는 것은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논리적 함정"이라며 검역체계의 문제점을 꼬집었다.

이 회장은 이어 "김 장관은 홍성의 수포성질병 피해 농가에 대해 1회성 보상이 고작인 수해 차원에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며 "한번 무너진 축산기반을 일으키는 데 평균 7년 정도 걸려야 하는 현실을 무시한 처사"라고 비난했다.

노영빈 홍성양돈협회장은 "홍성에서는 매일 3천여마리의 돼지가 외지로 출하돼는데 이번 질병 발생으로 가축이동 제한조치가 내려져 양돈농가가 엄청난 피해를 보게 됐다"며 "양돈 출하금지가 장기화될 경우 홍성 지역경제의 기반인 축산이 무너질 것"이라고 걱정했다. 노 회장은 특히 "정부가 양돈 출하 문제를 해결해 주지 않으면 홍성지역 양돈농가 1천2백여명이 돼지를 전부 실어 정부청사로 가겠다"고 주장했다.

이영호 홍성낙협조합장은 "정부가 홍성지역에서 문제가 된 가축을 확실하게 도살처분하는 대신 해당 축산농가의 생계대책을 책임져야 할 것"이라며 "보건을 책임지고 있는 보건복지부 장관은 국민이 육류를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고 직접 홍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 장관은 "수포성질병의 확산을 어떻게 막느냐가 중요한 과제"라며 "축산농가들이 살신성인의 자세로 가축의 도살 처분과 예방접종 등에 동참해 준다면 정부는 농가가 피해를 입지 않도록 적극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홍성=이계주 기자 leerun@ked.co.kr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