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 & 라이프] 과학기술 발전이 인간의 소통 방식 확장…달라진 사회문화가 새 비즈니스 만든다
최근 중국 산업계에서는 ‘O2O(online to offline)’라는 말이 유행하고 있다. 인터넷과 전통산업 간 결합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한다는 뜻이다.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도 지난달 초 열린 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 ‘인터넷+’ 행동계획을 화두로 던졌다. 인터넷을 활용해 중국의 전통산업들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해 나가겠다는 생각이다.

《시대적 변환》은 중국 최대 인터넷 기업 텅쉰의 모바일인터넷사업부 부총재 마빈과 기술교육 담당 쉬하오가 인터넷 시대의 발전이 각 산업 분야에 어떤 변화를 몰고 왔는지 분석한 책이다. 저자들은 특히 텅쉰에서 일하면서 몸소 체험한 중국 인터넷산업의 발전 과정을 생생하게 기술하고 있다. 저자들은 과학기술의 혁신이 모든 것을 디지털화하고, 모든 것을 연결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고 진단했다. 따라서 이런 시대에 비즈니스를 하기 위해서는 시대적 변환의 특징과 기본 원리를 정확히 파악해야만 한다고 강조한다. 저자들이 이 책에서 제시하는 시대적 변환의 기본 원리는 과학기술의 발전이 인간의 소통 방식(미디어)을 확장하고, 확장된 미디어가 사회문화를 변화시키고, 달라진 사회문화가 비즈니스의 규칙을 새롭게 한다는 것이다.

책은 크게 3부로 구성돼 있다. 상편에서는 인터넷 통신망,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등 4개 분야에서 중국 인터넷산업의 기술 발전을 개괄한다. 중편에서는 이 같은 기술 발전이 미디어에 미친 영향을 심층분석한다. 마지막 하편에서는 미디어의 발전이 인간의 사고방식, 시간감각, 공간감각, 목표의식 등을 변화시켰고 이는 궁극적으로 비즈니스 세계도 바꿔놓았다는 점을 기술하고 있다. 마화텅 텅쉰 회장은 추천사에서 “과학기술의 발전이 미디어와 문화를 통해 비즈니스 세계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 것은 매우 유익한 시도”라고 평가했다.

베이징=김동윤 특파원 oasis9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