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마을] 박스형 선택한 당신은 고집불통
세계 25개국 50만여명에게 의사소통과 매니지먼트 방법을 강의한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수잔 델린저 박사는 처음 만난 사람들에게 5개의 도형을 제시하고 선호하는 순서대로 도형 이름을 적어보라고 한다. 5가지 도형은 박스형(정사각형) 직사각형 삼각형 원형 지그재그형이다. 각자 고른 도형을 통해 델린저 박사는 그 사람의 성격 특성을 분석하고 실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낸다.

《도형심리학》은 델린저 박사가 창안한 도형과 심리의 세계를 상세하게 보여준다. 도형심리학은 각자의 성격, 태도, 교육, 경험 및 두뇌작용 방식에 따라 주변의 특정 모양과 형태에 끌리는 성향이 있다는 개념에 기초한다. 개인이 선택한 대표 도형이 박스형이면 부지런한 일꾼형으로 자료 수집과 주변 정리, 일 처리 능력이 뛰어나지만 고집불통이기도 하다. 삼각형은 진취적이고 성공지향적인 리더형이다. 직사각형을 선택한 사람은 변화와 과도기에 처했을 가능성이 높고, 원형은 주위 사람을 진정으로 아끼고 어디서나 잘 융화하는 다정다감형이다. 지그재그형을 선택한 사람은 창조적 성향이 강하다.

저자는 5개 도형에 따른 성격 유형별로 특징을 소개하면서 파트너나 배우자를 찾고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는 방법, 직장 내 갈등 대처법과 논쟁에서 이기는 법, 동료·상사·고객을 대하는 법, 스트레스 관리법 등을 알려준다. 가령 삼각형과의 논쟁에서 이기려면 한번에 일을 처리하고, 처음부터 ‘아니라’라는 답을 끌어내며, 항상 마지막까지 결정적인 반론은 남겨두라고 조언한다. 또 박스형 상사에게 인정받으려면 마감 기한을 반드시 지키고, 형식을 지키며, 갑작스러운 변화는 주지 말라고 당부한다.

서화동 기자 fireb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