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노현희가 코수술 실패로 한쪽 콧구멍으로 숨을 쉬기도 했다는 사연이 밝혀지며 안타까움을 산 바 있다.

코성형 수술을 인정한 연예인은 이밖에도 셀 수 없다.

쌍꺼풀과 더불어 일반인들이 가장 많이 하는 수술에 속하기도 한다.

코는 얼굴의 가장 중앙에 위치하고 있어 얼굴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부와 성공을 바라는 젊은 사람들이 코모양에 관심을 가지고 부족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성형외과를 찾고 있다. 특히 요즘과 같은 불황기에는 취업, 이직을 앞두거나 결혼을 위해 더욱 많은 사람이 성형외과를 찾는다.

매부리코를 교정하기 위해서는 콧등의 중간 부분에 튀어나온 뼈를 제거해야 하는데 튀어나온 정도가 심하지 않으면 뼈를 갈아내다. 돌출된 뼈의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돌출된 코뼈와 연골을 깎아 낸다. 매부리코의 경우 코끝이 쳐져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라인을 이루기 위해 코끝도 세워줘야 한다.

복코는 살이 빠진다 하여도 이 부분의 살은 그대로인 경우가 많다. 코끝 연골조직을 모아주며 필요에 따라서는 코끝 연골과 피하지방을 제거하여 코끝의 볼륨을 줄여 주어야 한다. 콧볼이 넓은 경우에는 콧볼 축소술을 시행한다.

들창코는 돼지코로도 불리는데 코의 연부조직을 박리하여 수술 후 길어질 코를 덮을 충분한 피부를 확보하고 상하외측연골도 충분히 박리하여 준다. 그리고 비중격연장술을 통해 코의 길이를 연장해야 한다. 그리고 들창코는 콧대가 낮은 경우가 대부분으로 콧대를 높이기 위해서는 실리콘 등의 인공보형물을 사용한다.

이처럼 다양한 코 성형수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개개인에게 어울리는 코모양.

무조건 '연예인 누구처럼 해주세요' 라고 하기보다는 전체적인 얼굴 모양, 크기, 이마, 턱과의 조화를 살리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 현대미학 성형외과 의원>

한경닷컴 이미나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