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BizⓝCEO] 국민대 연료전지차 연구센터‥연료전지 자동차 기반기술로 상용화 초석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 이 기사는 BizⓝCEO 기획특별판 입니다 >

    전 세계적으로 연료전지 자동차 개발이 치열하다. 차량에 탑재된 연료전지가 생산한 전기를 동력으로 사용하는 연료전지 자동차는 엔진이 없어 환경오염을 줄이고 한정된 석유 자원의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다.

    국내에서는 국민대 연료전지 자동차 연구센터(센터장 조용석)가 다양한 기반 기술을 확보해 대학 특성화에 성공했다.

    출범 3년째를 맞은 연구센터는 교내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GM대우 및 현대자동차와의 산학협동을 통해 국내 연료전지 자동차 시장의 초석을 다지고 있다, 현재 연료전지 시스템 구축 및 성능 예측 시뮬레이터 개발을 시작으로 연료전지 차량을 자체 제작해 보유하고 있다.

    올해에는 시스템모듈화 등 상용화를 위한 세부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무엇보다 연료전지 시스템 관련 기술뿐 아니라 차량 동역학, 진동소음, 조향, 현가장치 등 기존 내연기관 시스템에 대한 다양한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 경쟁력이다.

    조용석 교수는 "이런 노하우는 연료전지 자동차의 운전 성능향상, 품질개선 및 차세대 지능형 차량 개발에 복합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국민대 연료전지 자동차 연구센터는 인력양성에도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기계자동차공학부를 집중 육성해 국내 선두권의 경쟁력 있는 학부로 성장시키겠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현장경험과 이론을 겸비한 교수진 구성은 물론 최첨단 시설을 구축하고 있다.

    양승현 기자 yangsk@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IBM, AI 제품군 강화 위해 콘플루언트 16조원에 인수

      IBM은 110억달러(16조원)에 데이터 스트리밍 플랫폼인 콘플루언트를 인수한다고 8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이 날 미국증시 개장전 프리마켓에서 콘플루언트(티커:CFLT) 주가는 26% 급등했다. IBM 주가는 약 ...

    2. 2

      버크셔 경영진 개편…보험사 CEO 토드 콤스, JP모건 이직

      워런 버핏의 버크셔 해서웨이 그룹에서 버크셔의 포트폴리오 관리를 담당해온 가이코 보험사의 CEO인 토드 콤스가 JP모건으로 떠난다. 이와 함께 버핏의 은퇴에 맞춰 고위직들이 상당수 바뀌게 된다. 8일(현지시...

    3. 3

      달리오 "UAE 등 중동, 자본가들 실리콘밸리로 부상"

      브리지워터 어소시에이츠의 창립자인 레이 달리오는 중동이 “자본가들의 실리콘밸리’로 부상했다고 언급했다. 달리오는 8일(현지시간) CNBC와의 인터뷰에서 아랍에미리트(UAE)와 그 주변국...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