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지한 프로의 나에게 맞는 스윙템포 찾기

여러 골퍼들의 스윙을 보다 보면 다양성이 있는 부분을 쉽게 발견할 수 있는데 바로 '템포(tempo)'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스윙의 템포는 스윙의 움직임이 빠르다, 느리다를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연습을 지속적으로 하다 보면 자신에게 맞는 템포를 가져야 스윙의 일관성과 정확도가 올라간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그때부터 스윙의 템포를 느리게 해보기도 하고 빠르게 해보기도 합니다. 이러한 스윙 템포를 어떠한 기준으로 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전문가들뿐만 아니라 많은 골퍼들의 의견이 다양합니다.
[4인4색 재미있는 골프 해석] 나에게 맞는 스윙템포 찾기
살펴보면 에델바이스 노래에 맞춰서 스윙을 해라, 혹은 박자를 알려주는 메트로놈(metronome)과 같은 기구를 틀어 놓고 연습해 보라는 조언들도 있습니다.

좋은 연습 방법의 일환이지만 시각적이나 청각적인 효과의 도움을 받는 방법 말고 좀 더 손쉬운 나만의 템포를 찾는 방법은 바로 백스윙 시 클럽과 몸의 회전을 같은 라인에서 하는 방법으로 연습을 해보는 것입니다.
[4인4색 재미있는 골프 해석] 나에게 맞는 스윙템포 찾기
자신의 명치와 클럽헤드가 같이 하나로 움직인다는 느낌으로 몸 전체로 클럽과 같이 백스윙을 한 후 그 꼬임(torsion)을 풀어주며 자연스러운 가속으로 다운스윙을 한 뒤 스윙을 마무리하여 주는 것인데요, 몸의 회전을 빠르게 하지 못하는 골퍼가 클럽을 빠르게 움직이면 시작부터 끝까지 밸런스가 깨어지게 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몸의 회전이 빠르지 못한 골퍼들은 클럽의 움직임을 천천히 시작하여 다운스윙으로 진입할 때 가속을 해 주시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반대로 몸의 회전이 정확하고 빠르다면 거기에 맞는 클럽의 움직임으로 빠른 템포를 가져가도 되는 것입니다.
[4인4색 재미있는 골프 해석] 나에게 맞는 스윙템포 찾기
이렇듯 자신의 몸의 가속력과 클럽의 움직임을 일체화할 수 있는 연습이야말로 자신의 몸에 맞는 스윙 템포를 가지는 방법입니다.

<한경닷컴 The Lifeist> 젠트리 프로골프단 양지한 골프칼럼리스트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