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환경에서도 행복할 수 있는 법
한 심리학자가 ‘어린 시절의 불행이 인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아이들을 대상으로 일련의 실험에 착수했습니다. 학자는 열악한 환경에서 자란 아이들 210명을 대상으로 그들의 인생 이력을 분석했는데, 예상대로 대부분이 학습장애와 사회 부적응을 드러냈습니다. 그러나 그중 72명은 이런 열악한 환경을 잘 헤치고 잘 자라나 행복한 삶을 누리고 있었습니다. 도대체 이런 차이는 어디서 비롯된 것일까요?




학자는 심층 면담을 통해 그 해답을 찾아낼 수 있었습니다. 그들 72명에게서 어떤 공통점이 발견된 것입니다. 그 공통점이란, 자신의 입장을 이해해주고 지지해 주는 사람이 인생에 걸쳐 최소한 한 명은 있었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는 어떤 절망이나 위기에 몰린 사람이라도 자신이 얼마나 소중하고 사랑받을 가치가 있는지를 확인한 경우에는 끝까지 자신을 놓아 버리지는 않는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오프라 윈프리는 지금은 미국 내 시청자만 2,200만 명에 세계 105개국에서 방영되는 토크쇼의 여왕으로 잡지와 케이블TV, 인터넷까지 거느린 하포 주식회사의 회장이지만, 한 때 그녀는 아주 열악한 환경에 태어나서 자란 평범하지도 못한 소녀에 불과했습니다. 사생아로 태어나 아홉 살 때 사촌에게 성폭행을 당하고 마약에 빠지는 등 불우한 어린시절을 보냈으니까요. 하지만 오프라 윈프리는 절망의 끝자락에서 만난 그녀의 생부에 의해 새로운 인생을 맞이하게 됩니다. 한 인터뷰에서 자신의 인생은 아버지에 의해 구원 받았다고 말할 정도였으니까요.




장애를 극복한 위대한 인물로 알려진 헬렌 켈러 또한 그의 멘토인 앤 설리번 선생님이 없었더라면 오늘날 위대한 인물로 알려지지 않았을 것입니다. 설리번 선생님은 헬렌 켈러가 듣지도 보지도 말하지도 못하였지만, 그녀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아끼고 존중하고 사랑했습니다. 말년에 폴리 톰슨에게 그의 역할을 맡기기 전까지 반세기 동안에 걸쳐 헬렌 켈러의 눈과 귀와 손발이 되어 언제나 그녀의 곁에서 함께 하였습니다.




오프라 윈프리의 생부와 설리번 선생님은 그들의 진정한 멘토였던 것입니다.

진정한 멘토는 지혜와 신뢰로 당신의 인생을 이끌어 주는 스승인과 동시에, 당신의 있는 모습 그대로를 인정하고 존중하며 사랑하는 사람입니다. 어떠한 판단도 하지 않고 당신에게 내재되어 있는 무한 가능성을 일깨우며 당신만의 탁월성을 발휘하게 만드는 사람입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당신을 지지하고 격려하며 후원하는 사람입니다.




이처럼 다행히 자신의 곁에 손을 잡아주고 자신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존중해 주는 인생의 스승이자 든든한 지지자인 멘토가 있다면 그건 엄청난 행운일 겁니다. 그런데 내게 이런 멘토가 없다면 어떨까요? 과거를 딛고 미래로 향해 나아갈 희망이 없는 걸까요?



하지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멘토를 굳이 밖에서 찾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내가 스스로 나에게 멘토가 되면 되는 것입니다.




내가 나 스스로를 지혜와 신뢰로 나의 인생을 이끌어 주는 스승이 되면 됩니다. 의식하지는 못할지라도 누구나 내면에 무의식의 지혜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이 지혜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을 뿐입니다. 이제 그 지혜가 나의 내면에 존재함을 믿고 솟구치도록 허용하십시오. 그리고 내가 나의 있는 모습 그대로를 인정하고 존중하며 사랑하면 됩니다. 이것이 마음의 평화와 행복으로 가는 출발점입니다. 또한 어떠한 판단도 하지 않고 내게 내재되어 있는 무한 가능성을 스스로 일깨우며 나만의 탁월성을 발휘하게 만들면 됩니다. 그리고 어떤 상황에서도 나 스스로를 지지하고 격려하면 됩니다.




스스로 멘토가 되십시오. 이것이 어떤 환경에서도 행복할 수 있으며, 자신 만의 인생에서 최고의 수퍼 스타가 될 수 있는 비결입니다.




Now is the time!




알려드릴 말씀: 제가 이번 주 토요일 11월 5일 고도비만자 분을 위한 ‘[무료] 고도비만

극복 워크샵’을 열게 되었습니다. 제가 몇 달전부터 기획한 것인데, 이제 준비가 완료되어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 보기 -> http://bit.ly/ok1W7k

자신과는 관계가 없을지라도 주변의 지인분들 중 혹 고도비만으로 힘들어 하는 분

있으시면 추천해 주심 참으로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감사합니다.~




☞ 칼럼회원으로 가입하시면, 새 칼럼이 나올 때 마다 메일로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