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윤석열 "법무부 장관의 검찰총장 수사지휘권 폐지" 공약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뉴스1
    사진=뉴스1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는 검찰총장에 대한 법무부 장관의 수사 지휘권을 폐지하고, 검찰과 경찰도 고위 공직자 부패를 수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14일 공약했다.

    윤 후보는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민을 위한, 국민의 사법, 국민에게 더욱 다가가는 사법 서비스를 실현하겠다"며 11가지 관련 정책·공약을 발표했다.

    우선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권 폐지를 내세웠다. 윤 후보는 “검찰총장이 매년 검찰청 예산을 기획재정부에 요구할 수 있도록 제도화해 검찰청 예산을 법무부와 별도로 편성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과거 검찰총장이던 시절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권 행사에 맞섰던 전력이 있다.

    또 고위공직자 부패 사건 수사에 대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우월적·독점적 지위를 규정한 공수법 조항에 대해 ‘독소 조항’이라고 평가하며 “검찰·경찰도 공수처와 함께 고위공직자 부패를 수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무능하고 정치 편향적인 공수처를 정상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서는 대선에서 승리해 새 정부를 구성할 때 공수처를 유지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공약은 공수처의 기능과 역할을 조정하겠다는 의미로 보인다.

    한경우 한경닷컴 기자 case@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안철수 "당선 후 김원웅 있으면 광복회 국고지원 끊을 것"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14일 "김원웅 회장이 있는 한, 당선되는 즉시 광복회에 대한 국고지원을 끊겠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김 회장은 손톱만큼의 양심이라도 있다면 즉시 국민에게 사죄하...

    2. 2

      안철수 측 "여론조사 100% 아니면 단일화 안 돼"

      이태규 국민의당 총괄선대본부장은 야권 단일화와 관련해 국민의힘이 여론조사 100% 조건을 수용하지 않는다면 단일화는 성립될 수 없다고 밝혔다.이 본부장은 14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

    3. 3

      이재명, 현충원서 이승만·박정희 포함 전직 대통령 묘역 참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4일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현충탑에 분향·헌화하고 전직 대통령들의 묘역을 참배했다.이 후보는 김대중(DJ)·김영삼(YS)·박정희·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