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터치료, 최적의 방법으로 마음의 상처까지 치유해야
[김희운 기자] 아주 옛날에는 정체성을 확인할 방법이 없어 큰점이나 흉터를 신체상의 특징으로 여겼다. 그러나 의학이 발달한 현대사회에서는 이런 말들이 결코 위로가 되지 않는다. 깨끗한 피부에 남겨진 상처는 흉터를 도드라지게 해 당사자는 물론 보는 이에게 안타까움을 자아낼 뿐 아니라 타인의 왜곡된 선입견으로 마음에 깊은 상처를 내기도 한다.

흉터는 질병이나 외부 충격으로 인해 피부의 진피층과 심부층에 상처가 생기고 이를 치유하는 과정에서 피부에 남게 되는 흔적을 말한다. 대개 상처를 빠른 시일에 제대로 치료하지 않아 생기며 치료방법은 환자의 니즈 및 흉터의 위치나 모양, 크기, 배열, 색깔, 질감, 피부손상 정도를 비롯해 메이크업 유무와 같은 개인의 라이프스타일 등에 따라 달라진다.

보통 흉터치료는 1단계 흉터표면 치료, 2단계 맞춤 레이저박피, 3단계 피부재생으로 진행되는데, 이때 사용되는 대표적인 흉터치료법에는 무엇이 있으며 어떤 과정을 통해 개선되는지 명동피부과 플로레의원 황성진 원장의 도움말을 통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기로 했다.

핀홀 치료법 미국피부과학회(AAD)에서도 치료효과를 확인해 국제적인 공인치료법으로 인정받은 핀홀레이저는 흉터의 표피에서 진피까지 강한 레이저 에너지로 미세한 구멍을 뚫어 시술부위에 약물을 도포한 후 과하게 섬유화된 콜라겐을 분해한다. 이를 통해 흉터가 생길 때 진피층에 엉킨 콜라겐 섬유를 재배열시켜 피부재생을 돕고 흉터를 완화시킨다.

핀홀레이저로 자극받은 흉터 피부표면은 혈액공급 촉진과 호흡을 통해 자상, 외상, 수술 등으로 울퉁불퉁하게 튀어나온 흉터의 질감을 부드럽게 만들어주고 두꺼운 흉터를 얇게 만들어 물리적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안정적으로 세포가 재생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흉터를 꿰매거나 절개하지 않고 레이저만으로 시술하는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흉터의 크기나 깊이에 관련 없이 난치성 흉터까지도 치료가 가능하다는 것도 장점이다.

특히 여드름흉터, 튼살, 수술흉터, 화상흉터와 같은 사고흉터, 모발이식률을 높이기 위한 두피흉터, 팔다리 흉터 및 자국, 제왕절개 흉터, 담뱃불 흉터, 손톱자국 흉터, 천연두흉터, 수두흉터, 포진흉터, 켈로이드 흉터, 문신, 오래된 흉터 등 각 종 피부흉터에 효과적이다.

흉터치료 이외에도 피부탄력 증가, 모공축소, 주름 및 피부톤 개선 등 전체적인 피부재생에 놀라운 효과를 동시에 느낄 수 있다. 이밖에도 기존 흉터 치료 시 나타날 수 있었던 색소침착 가능성이 현저히 줄어 적은 횟수의 시술로도 눈에 띄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시술시간과 기간은 흉터면적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 4주 간격으로 5회 이상 치료받아야 하며 횟수가 많아질수록 만족도도 높아진다. 단, 정상피부로 100% 되돌리기는 힘들고 70%이상 재생시킬 수 있으며 몸의 흉터나 색소문제인 경우 완벽한 개선이 어려울 수 있다.

그렇다면 핀홀치료와 병행해 시너지를 얻을 수 있는 흉터레이저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프락셀제나
프락셀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승인받은 레이저이자 유일하게 여드름 흉터, 모공, 수술흉터, 기미를 치료하는 피부재생 레이저로 정상적인 피부조직 보존하는 박피시술에 해당한다. 이중 프락셀제나는 국내에선 여드름 흉터와 모공치료 개선에 가장 많이 사용되며 미국에선 기미와 같은 잡티제거 및 주름살 개선 치료로 각광받고 있다.

최상의 시술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3주에서 4주 간격으로 3~4회 가량 시술이 필요하나 기존 시술에 비해 통증과 부작용이 감소해 표면 마취만으로도 간단한 시술이 가능하다.

프락셀리파인 기존 프락셀에서 업그레이드된 프락셀리파인은 미세구멍을 뚫어 열에너지를 공급, 피부표면의 미세박피와 피부 속 콜라겐 재합성을 촉진시켜 피부를 개선한다.

피부 수분흡수율이 가장 높은 단일파장을 이용해 주로 모공축소로 인한 피부탄력과 여드름, 블랙헤드에 탁월하나 피부톤, 잔주름 개선에도 효과가 있으며 여드름 흉터나 수술흉터, 각화증, 검버섯, 주근깨, 여드름 자국과 같은 색소질환에도 도움이 된다.

인모드스카 이스라엘에서 출시된 인모스드스카는 침습, 응고, 완전한 진피 히팅이 동시에 이뤄지면서 미세한 고주파(RF) 에너지가 피부에 열을 발생시켜 피부재생을 유도한다.

피부 진피층까지 에너지가 도달해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재생성함으로써 여드름흉터, 모공은 물론 피부결, 잔주름, 피부탄력 개선 등 전반적인 피부 타이트닝에 효과적이며 여러 팁을 이용해 피부상태와 질환, 종류에 따라 여드름치료나 튼살치료에도 적용할 수 있다.

엑셀V 미국 큐테라사에서 출시한 레이저인 엑셀브이는 3가지 모드를 활용해 여러 가지 피부병변의 맞춤형 시술이 가능하며 단순 기미나 주근깨, 잡티, 여드름 홍반, 안면홍조와 같은 혈관 및 색소병변을 비롯해 모공, 주름, 탄력 등의 복합적인 문제를 한꺼번에 개선한다.

엑셀V는 혈관문제에 최적화된 시술로 흉터의 섬유방향을 일정하게 만들고 혈관성장을 억제해 과도한 흉터방지 및 붉은 흔적을 완화시켜 준다. 시술횟수는 2~3주 간격으로 3~5회 가량 진행되며 평균 5회 치료로 1년 정도 깨끗하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황성진 원장은 “흉터치료 이후 사후관리의 중요성도 간과할 수 없는데 피부가 예민하고 시술범위와 강도가 높을수록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최소 3일에서 1주일가량, 최대 1달까지는 세안과 같은 물리적 자극이나 자외선, 공기접촉을 최소화해야합니다”라고 조언했다.

또한 흉터는 같은 치료라도 얼마나 세심하게 최적의 치료를 하는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므로 임상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에게 맞춤형 치료를 받아야 부작용 없이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단기간에 완치를 기대하기보다 적극성과 인내심을 갖고 치료에 임해야 한다.

한편 피부흉터와 마음의 상처까지 고려하는 명동피부과 플로레의원은 최신장비를 통해 각각의 수술흉터에 1:1로 접근, 가장 적합한 치료법을 병합함으로써 최상의 결과를 나타나며 다년간의 시술노하우로 만족도 높은 시술과 체계적인 관리를 진행한다.
(사진출처: 영화 ‘숏텀12’ 스틸컷)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딘, 오늘(19일) ‘슈가맨’ 출연 예고
▶ [포토] 여자친구 예린 '두 눈 질끈 감고~'
▶ ‘마리와 나’ 심형탁-서인국, 아기 길고양이 6남매와 첫 만남
▶ [포토] 에이핑크 손나은 '사랑스러운 베이비 페이스~'
▶ ‘강적들’, 서경석 특별출연…김갑수 “서경석 본 모습 본 적 있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