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칼럼-문신제거] 문신(文身), 없앨 수 있을까? 없을까?
[부천 더피부과 박일중 원장] 문신도 패션시대를 맞고 있다. 개성과 멋을 살린 문신을 새기는 젊은이들이 크게 늘고 있다. 여성이 문신을 새기는 원인으로는 우선 미용을 꼽을 수 있다. 아이라인, 눈썹, 입술에 문신을 새겨 넣으면 화장할 필요가 없어 편하기 때문이다.

최근엔 하나의 패션으로 팔, 골반, 발등 등에 나비나 장미꽃 같은 문신을 하는 경우도 늘고 있다. 남성의 경우는 친구 따라, 혹은 남에게 과시하기 위한 문신이 대부분이다. 젊은 층에서 병역기피를 위해 문신을 새기면서 불법문신 새기기도 사회적 문제로 떠올랐다.

이처럼 젊었을 때 미용, 패션을 위해, 혹은 호기심, 우정, 호기 등으로 신체에 영원한 낙인을 찍은 문신. 하지만 문신을 새기는 사람이 느는 동시에 반대로 나이가 들면서 “왜 문신을 했을까”하는 후회와 함께 문신을 없애려는 ‘문신제거’에 대한 관심도 늘고 있다.

그러나 문신은 새기는 것보다 지우는 것이 훨씬 더 어렵다. 집에서 흔히 메니큐어를 지울 때 쓰는 아세톤 같은 것으로 간단히 없앨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래서 쉽게 지울 수도 없고 지우지 않고 살자니 여러 모로 부담이 가는 문신으로 고민하는 이들도 많다.

결혼을 앞둔 김승아(30세, 가명)씨는 4년 전 엉덩이에 장미 문신을 했다. 하지만 결혼을 앞둔 요즘 걱정이 태산이다. 아직 문신을 보지 못한 신랑 될 사람이 자신의 문신행위를 이해하지 못할 것 같아서이다. 결국 김씨는 병원을 찾아 문신을 없애는 시술을 받았다.

▶ 지울 수 있나, 없나=타투, 문신은 지울 수 있다. 단, 어렵다. 종종 문신제거비용이 싸다는 이유로 무허가 시술소를 이용하거나 심지어 가정에서 스스로 해결하려는 사람도 있는데 이런 경우 오히려 켈로이드 같은 영구적인 흉터가 남은 환자들을 보면 너무 안타깝다.

문신제거를 원하는 환자 중 무허가 시술소에서 불법시술을 받은 후 결국 여러 합병증과 부작용으로 병원을 다시 찾는 경우가 많다. 또 일부는 담뱃불로 지지거나 식초나 염산 같은 강산성 화학물질로 문신을 없애려다 흉터가 생기는 부작용을 겪고 후회하기도 한다.

하지만 ‘빈대 잡으려다 초가삼간 태우는 격’으로 이런 경우 문신제거가 더욱 힘들어지므로 처음부터 반드시 문신제거후기를 확인하고 전문 문신제거병원을 찾는 것이 안전하다.
[피부 칼럼-문신제거] 문신(文身), 없앨 수 있을까? 없을까?
문신제거는 피부 표피층 손상을 최소화하면서 색소만 선택적으로 골라 파괴해야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선 사용한 색소의 종류, 침투 깊이 등을 고려해 적정파장대의 문신제거 레이저와 적정레벨의 에너지강도를 조절해 지우는 게 가장 중요한 관건이다.

치료횟수는 개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색소의 재료와 양, 피부에 침투한 깊이나 범위는 문신시술에 따라 제 각각이다. 때문에 색소를 감별하고 적정 레이저의 선택 및 강도 등을 조절해야 하기에 시술하는 피부과전문의의 경험, 지식, 숙련도 등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컬러문신, 흑백문신, 부위별 다양한 문신을 제거하기 위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문신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레이저 장비를 갖추었는지를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

본원에선 문신제거에 효과적인 고가의 외국산 큐스위치 레이저 3대(아꼴레이드, 큐플러스 R 루비레이저, 포토나 QX-MAX)로 환자의 피부상태 및 눈썹, 아이라인, 레터링 타투, 블랙&그레이, 칼라문신은 물론 대형문신까지 문신 종류에 따라 맞춤 제거 시술이 가능하다.

대개 옅은 눈썹문신이나 아이라인 문신의 경우 2개월 간격으로 진행되는 3회 시술만으로도 제거될 수 있으나 짙은 눈썹문신, 아이라인 문신의 경우 2개월 간격으로 5-6회 시술해야 완전히 제거될 수 있다.

몸에 새겨진 문신 역시 색소의 양과 깊이가 일정하지 않고 깊은 편이기 때문에 색소가 옅은 경우는 1~2개월 간격으로 5회 이상, 색소가 짙은 경우는 10회 이상 시술이 필요하다.

특히 블랙색상의 가슴문신, 등문신, 팔문신, 다리문신 같은 대형문신의 경우 기본 1년6개월 과정으로 10회가 진행되는데 기본치료 후에도 효과가 미비하거나 만족스럽지 못하다면 향후 70%의 효과가 나타날 때까지 무료시술을 받을 수 있는 치료보증시스템이 적용된다.

또한 대형문신의 경우 다소 부담되는 시술비용으로 시술을 망설이는 이들이 많은데, 이런 경우 저렴하고 합리적인 비용으로 치료를 받을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7호선 신중동역에 위치한 부천 더피부과 박일중 원장(피부과전문의)은 10년간의 색소치료 노하우로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시술 프로그램을 진행함은 물론 외국산 문신제거 레이저 3대를 보유하고도 저렴하고 합리적인 비용으로 문신제거클리닉을 운영해 부천은 물론 광명, 인천(부평) 등지에서도 환자들이 끊임없이 찾아올 정도로 주목 받고 있다. 특히 문신제거를 위해 병원을 찾는 환자 중 약 20%가 타 병원 등에서 문신제거를 했지만 효과가 없거나 부작용이 발생한 경우라고 하니 그 안전성과 효과를 알만하다. [편집자 주]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news@wstarnews.com

▶ ‘블러드’ 안재현, 구혜선에 “수녀님 감염자로 만들자”
▶ 송유빈, 백지영 콜라보곡 ‘새벽 가로수길’ 깨알 홍보
▶ 강예원, 상큼 미모 과시…인스타그램 스타트 ‘눈길’
▶ [포토] 미스에스 강민희-제이스 '이렇게 예뻤나?'
▶ ‘블러드’ 손수현, 박태인 위협 “나한테 입 놀리지 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