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리포트] 기아 유럽공장, 양산 개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앵커> 기아자동차 유럽공장이 ‘씨드’ 양산 1호차 기념식을 열고 본격 생산에 들어갔습니다.

    보도에 김경식 기자입니다.

    기자> 기아차 슬로바키아공장이 착공 2년 8개월만에 양산을 시작했습니다.

    현지시간으로 7일 슬로바키아 질리나시에 위치한 유럽 현지공장에서 정의선 기아차 사장, 얀 슬로따 질리나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유럽전략차종 ‘씨드’의 양산 1호차 기념식을 가졌습니다.

    정의선 사장은 “슬로바키아 공장의 성공적 운영을 통해 유럽시장에서 기아 브랜드를 더욱 높이겠다”며 “이를 위해 유럽소비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최고 품질을 갖춘 제품 생산이 가장 필수적”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 날 '씨드'양산을 시작으로 본격 가동에 들어간 기아차 유럽공장은 2004년 4월부터 슬로바키아 질리나시에 총 10억 유로를 투자해 연산 30만대 규모로 건설했습니다.

    기아차는 유럽전략차종인 씨드를 내년 유럽시장에 선보여 10만대를 판매하고 내년 하반기에는 유럽의 인기 차종인 컴팩트 SUV를 추가로 투입해 30만대 양산 체제를 구축합니다.

    기아 슬로바키아 공장은 내년 착공에 들어가는 현대차 체코공장에도 엔진을 공급하는 등 시너지를 높여나갈 계획입니다.

    정몽구 회장은 5일 기아차 경영전략회의에서 “기아 슬로바키아 공장이 현대차와 기아차를 통틀어 첫 유럽공장인 만큼 처음부터 흑자를 내는 공장이 되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와함께 "기아차가 현재 환율문제 등의 어려움이 있지만 각 공장의 생산성을 높이고 현지에 맞는 자동차 판매를 통해 흑자경영을 실현해 줄 것"을 함께 주문했습니다.

    와우티브이 뉴스 김경식입니다.

    김경식기자 kskim@wowtv.co.kr

    ADVERTISEMENT

    1. 1

      연봉 7000만원 넘으세요?…12월 31일 지나면 '땅 치고 후회'

      내년부터 총급여 7000만원을 초과하는 고소득자는 농·수·신협, 새마을금고 예·적금에 가입했을 때 이자소득에 대해 5% 세금을 내야 한다. 기존처럼 비과세 혜택을 받기 위해선 올...

    2. 2

      [속보] 이노스페이스 발사 시도 중단…"향후 재시도 날짜 결정"

      우주발사체 기업 이노스페이스가 20일 발사 예정이던 발사체 '한빛-나노' 발사 시도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이노스페이스에 따르면 발사체 2단 연료인 액체 메탄 탱크 충전용 밸브와 관련해 기술적 ...

    3. 3

      정부가 밀어주는 투자상품?…'개인국채' 이렇게 바뀐다 [남정민의 정책레시피]

      국채라는 단어는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주식은 기업의 실적이나 시장 상황에 따라 가격이 올라갔다 내려갔다 변동성이 크죠. 그에 비해 일반적으로 안전하다고 평가받는 투자 수단이 채권입니다. 이자에 더해 원금도 보장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