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씨젠, 코로나19 자가 검체 채취 ‘콤보스왑’ 유럽 승인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PCR 진단제품 4종에 적용
    의료진 1인당 다수 검체 채취 가능
    씨젠은 피검자가 스스로 검체를 채취할 수 있는 제품인 ‘콤보스왑’에 대해 유럽 체외진단 시약 인증(CE-IVD)을 획득했다고 24일 밝혔다.

    이 제품은 씨젠의 코로나19 진단 제품 4종에 적용해 사용할 수 있다.

    씨젠은 코로나19 유전자증폭(PCR) 진단을 위한 기존 검체 채취 방법인 ‘비인두도말법’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콤보스왑을 개발했다. 비인두도말법은 의료 전문가가 콧속 깊이 위치한 점막을 면봉으로 긁어 검체를 채취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검체 채취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며, 검사자 및 주변인들이 2차 감염에 노출될 가능성도 있다는 설명이다.

    콤보스왑은 의료 전문가의 감독 아래 피검사자가 스스로 코와 입 안쪽을 각각 긁어서 검체를 채취한다. 피검사자의 불편감이 적어 검사에 대한 거부감을 줄일 수 있고, 2차 감염 우려도 낮출 수 있다고 씨젠 측은 전했다. 또 많은 사람들의 검체를 동시에 채취할 수 있어 의료인력 부족 현상을 해결하고 검사양도 늘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임상실험 결과, 콤보스왑 및 비인두도말법을 통한 코로나19 양성 일치도는 96.7%로 동등한 수준을 보였다.

    미국 영국 싱가포르 등에서는 코로나19 검사에 자가 검체 채취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 미국은 식품의약국(FDA)이 지난달까지 69개의 자가 검체 채취 방법을 승인했다.

    박인혁 기자

    ADVERTISEMENT

    1. 1

      클래시스, 알파·아쿠아퓨어·울핏·리핏 누적판매 1000대 돌파

      클래시스는 대표 제품인 슈링크 뿐만 아니라, 주요 장비인 알파 울핏 아쿠아퓨어 리핏의 누적판매도 1000대를 돌파했다고 24일 밝혔다.슈링크는 국내 누적 판매대수 1000대를 돌파한 2018년 이후 가파른 성장세를 ...

    2. 2

      [속보] 코로나 신규 확진 1509명…국내체류 외국인 감염 급증

      24일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1509명으로 집계됐다.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가 1509명 늘어 누적 23만9287명이다.이날 신규 확진자의 감염 경로를 보면 지역발생 ...

    3. 3

      김부겸 "더 많은 국민 더 빨리 맞도록 백신 접종계획 보완"

      김부겸 국무총리는 "보다 많은 국민들께서 좀 더 빨리 백신을 맞으실 수 있도록 접종계획을 보완하겠다"고 말했다.김 총리는 2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백신 접종이 한층 가속화되면서 염...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