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아이메디신, 뇌파 AI기술로 알츠하이머병 조기진단 기술 개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오는 21일 학회서 결과 발표
    아이메디신은 치매의 전(前)단계인 초기 알츠하이머병을 진단할 수 있는 뇌파 인공지능(AI)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고 11일 밝혔다. 회사는 오는 21일부터 열리는 세계적인 뇌 이미징 학회 ‘OHBM2021’에서 이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아이메디신은 알츠하이머병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아밀로이드베타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 스캔으로 확증 비교 검증을 실시했다. 주관적 인지저하를 호소하는 48명과 경도인지장애 환자 48명을 대상으로 했다. 그 결과 뇌파 기술 정확도는 90%(민감도 81%·특이도 93%)에 달했다는 설명이다.

    회사에 따르면 알츠하이머병은 초기에는 인지저하가 뚜렷하지 않아 진단에 어려움이 있다. 이때 가장 도움이 되는 검사가 아밀로이드베타 PET이다. 방사선 물질을 인체에 주입해 스캔하는 고가의 검사다. 회사는 이번 연구 성과로 1회 검사 비용이 100만원이 넘는 아밀로이드베타 PET 검사를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이메디신은 이미 치매 전단계인 경도인지장애를 선별하는 뇌파 AI기술을 상용화했다. 이번 연구 성과에 따라 알츠하이머병의 발병 여부까지 조기에 감별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회사는 이달 중 의료기기 소프트웨어 등록을 위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 임상시험 승인절차를 시작할 예정이다.

    아이메디신 관계자는 “1차 의료기관이나 치매안심센터에서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초기 알츠하이머병 환자를 선별하는 데 유용한 기술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예나 기자

    ADVERTISEMENT

    1. 1

      이지케어텍, 22기 매출 850억원·영업이익 17억원 전망

      3월 결산법인인 이지케어텍은 제22기 회계연도(2021년 4월~2022년 3월)의 실적 전망치를 발표했다. 별도 재무제표 기준으로 매출 850억원, 영업이익 17억원을 달성하겠다고 11일 밝혔다.전년 대비 매출은 1...

    2. 2

      수젠텍, 셀트리온USA와 코로나 항체키트 유통계약 체결

      수젠텍은 '셀트리온USA'와 손끝혈을 이용한 코로나19 항체 신속검사키트에 대한 유통계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이번에 판매계약을 맺은 제품은 'TekiTrust COVID-19 IgG Ra...

    3. 3

      비알디코리아, 푸들견 생애주기별 마이크로바이옴 변화 확인

      동물 영양 및 마이크로바이옴 전문기업 비알디코리아는 국내 최초로 푸들견의 생애 주기별 장내 마이크로바이옴의 변화를 확인했다고 11일 밝혔다.장내 미생물인 마이크로바이옴의 다양성과 균형은 감염 및 질병의 예방과 치료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