삭센다
삭센다
비만으로 고생하고 있거나 가족 중에 대사질환 환자가 있다면 ‘삭센다’를 한 번쯤 들어봤을 겁니다. 덴마크 제약사 노보노디스크가 개발한 비만치료제입니다.

2018년 출시된 삭센다는 당시 시장 1위였던 ‘벨빅’을 밀어내고 2년여 만에 선두 자리를 차지하게 됩니다. 게다가 지난해 벨빅이 시장에서 사실상 퇴출되면서 ‘삭센다 천하’가 열리는 듯했습니다. 통계적으로 명확하게 드러나진 않았지만 벨빅이 암 발병률을 높인다고 알려지면서였죠. 하지만 ‘큐시미아’란 새로운 강적이 등장했습니다.

큐시미아
큐시미아
큐시미아는 알보젠코리아가 미국 제약사 비버스로부터 도입한 펜터민·토피라메이트 복합제입니다. 알보젠코리아는 이 약을 종근당과 함께 2019년 국내에 발매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은 삭센다 368억원, 큐시미아 225억원입니다. 아직까지는 삭센다 매출이 높지만 둘 사이의 간극은 점점 좁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먼저 두 약의 성분부터 비교해보겠습니다. 삭센다의 주성분은 ‘리라글루티드’입니다. GLP-1이라는 호르몬의 유사체입니다. GLP-1은 본래 우리 몸에서 정상적으로 분비되는 호르몬인데요, 식후 포만감을 느끼게 하고 위장의 운동을 저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오래 지속되지 않고 금방 사라집니다. 그래서 이 성분의 비만약이 효능을 내려면 체내에서 지속되는 시간을 더 늘려야 합니다. 리라글루티드는 체내에서 오래 활성도를 유지하는 GLP-1의 유사체로 이해하면 쉽습니다.

큐시미아의 주성분 가운데 하나는 펜터민입니다. 부신수질 호르몬인 에피네프린의 분비를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에피네프린은 에너지 대사량을 늘리고 식사섭취량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른 주성분인 토피라메이트는 본래 뇌전증약으로 쓰이는 성분입니다. 그런데 펜터민과 함께 투여했을 때 체중 감소 효과가 뛰어나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복합제인 큐시미아가 판매되기 전까지 오프라벨(허가받은 용도는 아니지만 치료 효과가 있다고 의사가 판단해 하는 처방)로 흔히 처방되기도 했습니다.

전문가들은 효능과 복용순응도 면에서 큐시미아가 삭센다를 앞선다고 평가했습니다. 두 약 모두 환자가 약가의 100%를 부담하는 비보험 약물인 만큼 실제 효과와 임상 결과가 소비자들의 선택에 민감한 영향을 준다는 설명입니다.

가령 2016년 미국의사협회저널(JAMA)에 실린 연구결과에 따르면 큐시미아가 삭센다보다 5% 이상 체중 감량에 도달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인슐린처럼 매일 주사로 투여해야 하는 삭센다와 달리 큐시미아가 먹는 알약인 것도 강점으로 꼽힙니다. 큐시미아는 하루에 한 알만 복용하면 됩니다. 가격에서도 차이가 벌어집니다. 삭센다는 한 달치가 30만원 선이지만 큐시미아는 15만원 수준입니다.

그렇다고 큐시미아가 판정승을 거둔 것은 아닙니다. 삭센다가 지닌 장점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부작용이 적다는 점입니다. 큐시미아는 향정신성의약품이어서 우울감이나 불안감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녹내장 환자, 갑상샘 기능 항진증 환자, 중등도 이상의 고혈압 환자에겐 금물인 약물로도 꼽힙니다. 반면 삭센다는 메스꺼움, 구토 등 위장관계 부작용이 일반적입니다.

이우상 기자 id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