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더 월’
삼성전자 ‘더 월’
‘2020 대한민국 임팩테크(ImpaCT-ech) 대상’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받은 업체는 다섯 곳이다. 삼성전자의 LED 모듈러 기반 초대형 디스플레이 ‘더 월(The Wall)’, 인포웍스의 ‘자동차 및 로봇용 FMCW 라이다 퀀텀(QUANTUM)’, 포토메카닉의 진동 최소화 솔루션인 ‘AVS-1000’, 쓰리디산업영상의 환자 맞춤형 의료기기 ‘덴틱에어’, 세이프틱스의 ‘인공지능(AI) 기반 로봇-인체 접촉 위험도 분석 및 제어 소프트웨어’ 등이 장관상을 받았다.

삼성전자의 LED 모듈러 기반 초대형 디스플레이 더 월은 베젤 없이 모듈러 방식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크기로 맞춤형 디자인을 할 수 있다. 마이크로 LED 기반의 모듈러 디스플레이 기술을 적용해 거실 벽면 크기에 맞춰 다양한 사이즈의 스크린을 선택할 수 있다. 스스로 빛을 내는 수백만 개의 LED를 통해 암실뿐만 아니라 자연광이 들어오는 밝은 실내에서도 선명한 색감을 보여준다.
인포웍스 ‘FMCW 라이다 퀀텀’
인포웍스 ‘FMCW 라이다 퀀텀’
인포웍스의 FMCW 라이다 퀀텀은 레이저로 물체의 거리를 측정해 주변 모습을 정밀한 3차원(3D) 영상으로 모델링하는 센서다. 인포웍스가 국내 최초로 개발한 FMCW 라이다는 강한 태양광, 99% 농도 이상의 연기·안개, 눈비가 오는 환경에서도 물체를 탐지할 수 있다.
포토메카닉 ‘AVS-1000’
포토메카닉 ‘AVS-1000’
포토메카닉의 AVS-1000은 잔류 진동 최소화 솔루션이다. 주로 반도체, 디스플레이, 2차전지, 마이크로 LED, 로봇 등 다양한 생산 및 검사 장비에 사용된다. X-Y 축으로 움직이는 장비의 잔류 진동을 감소시키는 기능을 한다. 장비의 진동을 측정하고 특성을 분석해 사용 환경에 맞게 진동을 줄일 수 있는 소프트웨어 기술을 적용, 생산성과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쓰리디산업영상 ‘덴틱에어’
쓰리디산업영상 ‘덴틱에어’
쓰리디산업영상의 덴틱에어는 3D 프린터를 활용해 환자 맞춤형 의료기기를 제작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다. 환자의 기도 영역을 AI 기반으로 자동 추출하는 기능이 적용돼 있다. 이를 통해 수면의 질을 개선하는 하악전방유도장치를 빠르게 설계할 수 있다.
 세이프틱스 ‘로봇-인체 접촉위험도 분석·제어 SW’
세이프틱스 ‘로봇-인체 접촉위험도 분석·제어 SW’
세이프틱스의 AI 기반 로봇-인체 접촉 위험도 분석 및 제어 소프트웨어는 협동로봇 위험도를 평가하는 기술이다. 협동로봇은 사람과 작업공간을 공유하면서 초근접 거리에서 작업자와 협동작업을 수행하는 차세대 로봇이다. 세이프틱스의 소프트웨어를 통해 사람과 협동로봇 간 충돌 가능한 모든 시나리오와 위험도를 수학적으로 계산할 수 있다.

구민기 기자 koo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