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드랩 2022 현장 사진 / 사진 제공=EDGC
메드랩 2022 현장 사진 / 사진 제공=EDGC
이원다이애그노믹스(EDGC)는 두바이 세계무역센터에서 열린 세계 최대 규모의 진단 및 의료기기 전시회 ‘메드랩 2022(Medlab Middle East 2022)’에 참가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전시회에서 코로나19 신속항원검사키트, 액체생검 극초기 암 진단 기술 ‘온코캐치’ 등을 선보였다. 아랍에미리트의 하이스타 메디컬 이큅먼트, 사우디아라비아의 다이내믹 인더스트리 등 100여곳과 코로나19 신속항원검사키트, 온코캐치 등에 대한 상담을 진행했다고 했다.

EDGC의 코로나19 신속항원검사키트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수출허가 및 유럽 제품 인증(CE)을 받았다. 최근에는 일반항체와 중화항체의 생성 여부를 1개의 카트리지에서 동시에 10~15분 내에 확인할 수 있는 코로나19 신속항체검사키트를 개발했다. 현재 수출 및 국내 사용허가 신청 절차를 진행 중이다.

온코캐치는 암 유전체에 특이적으로 나타나는 메틸화(메틸레이션) 양상(패턴)을 차세대염기서열분석(NGS) 기법으로 추출한다. 이어 인공지능(AI) 알고리즘으로 암의 유무와 종류, 진행 단계 및 종양의 위치를 식별한다는 설명이다.

EDGC는 내달 미국 샌디에고에서 열리는 국제 정밀의료 분자진단학회 ‘트라이콘(TRI-CON 2022)’에서 극초기에 암을 진단해내는 액체생검 기술 관련 연구 성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이도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