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절약·신재생에너지 전문기업 에너지솔루션즈(대표 이범용)가 정부로부터 2년 연속 우수 에너지절약 전문기업(ESCO; Energy Service Company)으로 선정됐다.

에너지솔루션즈는 14일 에너지관리공단으로부터 2009 우수 ESCO로 선정돼 이날 오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수여식 및 발표회를 갖는다고 밝혔다. 에너지솔루션즈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선정됐다.

이날 발표회는 '2009 대한민국 녹색에너지대전' 행사의 일환으로 추진되며 에너지솔루션즈는 냉난방 설비 및 폐열회수설비의 개선점과 산업체의 공정과정을 개선해 얻을 수 있는 에너지 절약 사례 등을 발표한다. 서울시 체육시설 건물에너지 합리화 사업, 조선호텔 건물에너지 합리화 사업, 서부하수처리장 생물반응조 운영방법 개선 등이 이날 에너지솔루션즈의 실제 사업사례로 발표된다.

ESCO는 에너지사용자의 에너지절약 시설에 투자해 이 투자시설에서 발생하는 에너지 절감비용으로 이윤을 얻는 기업을 말한다. 1992년 처음 도입된 이래 142개사가 KAESCO(Korea Association for ESCOs)에 등록돼 활동하고 있다. 에너지관리공단은 2006년 에너지절약 실적, 사업수행 실적, 경영상태, 기술력 등을 평가해 선정하는 우수 ESCO인증제도를 처음 도입, 에너지솔루션즈 등 4개사를 선정해고 이후 매년 2개사를 선정하고 있다. 올해에는 에너지솔루션즈와 한국하니웰이 선정됐다. 지금까지 우수 ESCO 인증을 받은 기업은 에너지솔루션즈, LS산전, 한국하니웰 등 8개사에 불과하다.

이범용 에너지솔루션즈 대표는 "에너지절약, 신재생에너지 및 관련 엔지니어링 분야 대표기업으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관련 기술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정형석 기자 chs8790@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