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가 희망퇴직을 시행한다. 내수 판매가 부진한 상황에서 르노 본사의 수출 물량 배정이 지연되면서 필요한 인원이 줄었기 때문이다. 르노삼성은 지난달 노동조합 간부들에게 생산직 인력 400여 명을 줄여야 한다는 내용의 인력 조정 방안을 통보했다.

▶본지 8월 26일자 A1, 6면 참조

르노삼성은 오는 27일까지 생산직 선임 이상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는다고 5일 공고했다. 희망퇴직자에게는 퇴직금과 근속연수에 따라 최대 36개월분의 위로금을 지급한다. 회사 관계자는 “희망자에 한해 실시하는 희망퇴직이며 인력 구조조정 차원에서 진행하는 것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생산 물량 감소를 감안한 결정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르노삼성은 다음달부터 1년 이상 생산 물량이 크게 줄어든다. 닛산의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로그 수탁계약이 이달 말 끝나기 때문이다. 이 차는 부산공장 생산량(지난해 21만5680대)의 절반가량(10만7251대)을 차지했다. 후속 수출 물량은 아직 배정받지 못했다. 지난해 말부터 노조가 파업을 이어가면서 르노 본사가 배정을 미뤘기 때문이다. 프랑스 르노 본사는 “노사관계가 안정돼야 후속 수출 모델을 배정할 수 있다”며 아직까지 로그 후속 물량을 확정하지 않았다. 지금 배정받아도 최소 1년 이후에 생산을 시작할 수 있다. 수출 물량을 따내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된다. 글로벌 자동차 판매량이 줄어드는 상황에서 르노그룹의 각 공장이 치열하게 물량 유치전을 벌이고 있기 때문이다.

노조는 강력 반발했다. 노조는 소식지를 통해 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자동차업계에서는 르노삼성 노사가 다시 강 대 강 대치를 벌일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