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고려아연, 10조 규모 美 제련소 건설 소식에 7%대 급등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고려아연 온산제련소 전경 /고려아연 제공
    고려아연 온산제련소 전경 /고려아연 제공
    고려아연 주가가 15일 장 초반 급등하고 있다. 고려아연이 미국 현지에 전략 광물 제련소를 건설하고, 미국 정부와 현지 방산 기업 등이 주주로 참여한다는 소식이 알려진 영향으로 풀이된다.

    이날 9시40분 현재 고려아연 주가는 전 거래일보다 7.05% 오른 162만5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장 초반 27% 뛴 193만6000원까지 오르면서 52주 신고가를 경신하기도 했다.

    고려아연이 미국 남동부에 10조원 규모의 전략 광물 제련소를 건설한다는 소식이 투자심리를 자극한 것으로 풀이된다.

    외교·통상 당국에 따르면 고려아연은 이날 오전 이사회를 열어 이같은 내용의 미국 제련소 투자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고려아연의 미국 제련소는 고려아연과 미국 측이 약 3조원 규모의 합작법인(JV)을 만들어 추진하고, 총 투자금은 약 10조원 규모가 될 것으로 알려졌다.

    투자금은 JV가 현지에서 차입하면 미 국방부와 상무부, 방산 전략기업 등이 약 1조7700억원 규모의 투자로 참여할 예정이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코스피 불장에 6번째 황제주 등장…액면분할 기대감 '솔솔' [종목+]

      증시 활황에 힘입어 황제주(주가 100만원 이상)가 6개로 불어났다. 주가가 50만원 이상인 종목도 15개에 달한다. 고가주가 늘자 주주 사이에선 액면분할 기대감이 확산하고 있다. 주식을 분할해 진입장벽을 낮춰달라는...

    2. 2

      '中 희토류 수출 통제' 고려아연, 장중 롤러코스터…급등→급락

      고려아연 주가가 장중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다.15일 오전 9시11분 현재 고려아연은 전 거래일보다 4.91% 내린 131만8000원에 거래되고 있다. 고려아연은 장 초반 한때 18%대 급등하기도 했으나 단기 차익실현...

    3. 3

      中 희토류 통제 반사이익 기대…고려아연, 장중 120만원 돌파

      고려아연 주가가 급등하고 있다. 희토류를 둘러싼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재점화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앞서 고려아연은 미국에 희소금속인 안티모니를 수출하고 있다. 희소금속 가격이 오르면 고려아연 실적이 개선될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