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이재명 정부, 디지털자산 현물 ETF·토큰 증권 도입 본격 추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국정운영 5개년 계획 발표
    스테이블코인 규율·현물 ETF·토큰 증권 추진
    블록체인 기본법·혁신로드맵으로 산업 경쟁력 강화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정부가 디지털자산 제도화와 블록체인 산업 육성에 속도를 낸다. 디지털자산 현물 ETF와 토큰 증권(STO) 제도화를 추진하고 스테이블코인 규율체계 마련과 블록체인 기본법 제정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국무총리실은 20일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을 공개하고 '디지털자산 생태계 구축'을 위해 건전한 시장 기반을 조성하고 블록체인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정부는 디지털자산 상장·공시와 사업자별 영업행위 규제를 마련해 시장 투명성을 높인다. 특히 스테이블코인의 발행과 유통과 관련해 이용자 보호, 글로벌 정합성, 통화·외환정책에 미칠 영향 등을 종합 고려해 규율체계를 신속히 확립할 예정이다.

    현물 ETF 도입도 본격 추진된다. 금융위원회는 금융시장과 디지털자산 시장 간 연계에 따른 리스크, 실물경제 파급효과, 투자자 편익 등을 감안한 제도를 설계할 예정이다. 아울러 분산원장 기반의 계좌 관리와 스마트컨트랙트 활용이 가능한 토큰 증권 발행·유통 제도도 도입한다.

    블록체인 산업 지원책도 포함됐다. 정부는 '블록체인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혁신로드맵)'을 수립하고 '블록체인 기본법'을 마련해 생태계 성장을 뒷받침한다. 디지털자산 혁신 서비스를 자유롭게 테스트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지역 인프라 확충을 통해 블록체인 특구의 실효성을 높일 계획이다.

    정부는 이번 계획을 통해 디지털자산과 블록체인 산업의 안정적 성장을 유도하고, 통화 디지털화 추세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송금 등 지급결제 편의성을 개선해 투자자 편익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블록체인·가상자산(코인) 투자 정보 플랫폼(앱) '블루밍비트'에서 더 많은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황두현 블루밍비트 기자 cow5361@bloomingbit.io
    황두현
    여러분의 웹3 지식을 더해주는 기자가 되겠습니다🍀
    cow5361@bloomingbit.io

    ADVERTISEMENT

    1. 1

      비트코인·이더리움, 신고점 찍고 '출렁'…파월이 반등 신호 줄까

      가상자산(암호화폐) 시장이 일제히 하락세로 전환되며 조정 국면에 들어섰다. 비트코인(BTC)과 이더리움(ETH)은 최근 나란히 사상 최고가를 경신했으나, 이후 단기차익 실현 매물과 미국발 거시경제 불확실성 등 악재가...

    2. 2

      [속보] 李대통령 만난 이재용 "대미투자 별개로 국내 양질 일자리 창출 투자 지속"

      이재명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을 엿새 앞두고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업인들과 대면했다. 대미 투자와 구매 계획을 점검하고 경제 분야 성과를 극대화하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서다.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이날 대미 투자와 별...

    3. 3

      與 '스테이블코인 드라이브'…"미래금융 패권 달렸다"

      더불어민주당이 원화 스테이블코인 제도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금융당국도 오는 10월께 가상자산 2단계 입법을 위한 정부안을 발의할 방침이다.민병덕 민주당 의원은 18일 서울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원화 스테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