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트럼프, 브라질에 50% 관세 부과 행정명령…"보우소나루 탄압"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트럼프, 브라질에 50% 관세 부과 행정명령…"보우소나루 탄압"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0일(현지시간) 브라질 정부가 자이르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을 정치적으로 탄압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브라질에 50%의 관세를 부과하는 행정명령을 내렸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행정명령에서 브라질에 기존 기본관세 10%에 추가로 40%를 더해 총 50%의 관세를 부과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고 백악관이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9일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시우바 브라질 대통령에게 보내는 이른바 '관세 서한'에서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이 자국에서 쿠데타 모의 혐의 등으로 재판을 받는 것을 "국제적인 불명예", "마녀사냥" 등으로 표현하며 50%의 관세를 8월 1일부터 부과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백악관은 보도자료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이날 행정명령이 국제비상경제권한법(IEEPA)에 따른 권한을 활용했다며 "미국 기업, 미국인의 표현 자유권, 미국 외교정책, 미국 경제에 해를 끼치는 브라질 정부의 이례적이고 이상한 정책 및 조처에 대한 대응"이라고 설명했다.

    백악관은 또 "이 행정명령은 브라질 정부의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과 그의 지지자 수천명에 대한 정치적 탄압, 협박, 괴롭힘, 검열, 기소 등이 브라질의 법치주의를 훼손한 심각한 인권침해임을 확인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미 재무부는 이날 보우소나루 전 대통령의 쿠데타 모의 혐의 사건을 담당하는 알레샨드리 지모라이스 브라질 연방대법원 대법관을 제재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美, 구리제품에 8월1일부터 50% 관세…광석 등 원료는 제외

      트럼프, 포고문 서명…구리 함유량 계산해 부과·車관세와 중첩안돼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예고한 50% 구리 관세가 구리로 만든 반제품과 파생 제품에 적용되고, 구리 광석 등 원료에는 적용...

    2. 2

      구윤철, 이틀 연속 美상무와 무역협상…31일 美재무와 최종 담판

      具 "협상 최선, 다 끝나고 말하겠다"…산업장관·통상본부장도 참석美의 '최선이자 최종안' 요구에 韓정부 새로운 제안 전달 여부 주목재계 '협상 지렛대' 측면 지원...

    3. 3

      트럼프 "中과 공정한 무역 합의 예상…인도는 계속 협상 중"

      "인도, 反美 성격의 브릭스에 참여…합의하든 안하든 상관없다"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0일(현지시간) 중국과의 무역 협상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평가했다.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진행한 ...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