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안산시, AI(인공지능) 체험과 교육 가능한 ICT 랜드마크조성 '스마트도시' 구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상록구 사동 '도시정보센터' 공간 활용
    국토교통부 강소형 스마트도시 조성 공모에 선정
    공모 선정으로 확보한 총 160억 원 투입
    전덕주 안산시 행정안전교육국장이 15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정책브리핑을 통해 '안산시 강소형 스마트도시 조성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안산시 제공
    전덕주 안산시 행정안전교육국장이 15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정책브리핑을 통해 '안산시 강소형 스마트도시 조성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안산시 제공
    경기 안산시가 상록구 사동의 도시정보센터 공간을 활용해 시민들이 인공지능(AI)을 몸소 체험하고 교육받으며,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ICT(정보통신기술) 랜드마크를 조성한다.

    이는 시가 지난달 19일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2025년 강소형 스마트도시 조성사업’ 공모에서 전국 16개 지자체와의 5.3대 1의 치열한 경쟁을 뚫고 최종 사업 대상지로 선정돼 공간 조성에 동력을 확보해서다.

    15일 전덕주 시 행정 안전교육 국장은 시청 대회의실에서 정책 브리핑을 개최해 AI 등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도시 조성 추진계획을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전 국장은 “ICT 랜드마크로 도시정보센터에 조성될 스마트 네스트 센터는 △스마트도시 체험 및 전시관 △시민 참여형 데이터 활용 리빙랩 △교육용 AI 디지털 디바이스를 도입한 전문인력 양성 교육장 등이 마련된다”라고 설명했다.

    시는 먼저 그동안 분산돼 있던 도시 및 산업 데이터를 통합해 도시와 산업, 시민을 하나로 연결하는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모든 시민이 공공 서비스의 혜택을 고르게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차원이다.

    실례로 △MaaS(Mobility as a Service) 기반의 통합 플랫폼을 통해 다국어 교통·관광·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행동 데이터 기반 상권 분석 등에 기반해 청년층 유입과 정주를 유도하고 상권과 지역경제를 활성화한다.

    아울러, 국가산업단지와 캠퍼스 혁신파크 간의 기술이전, 인재 공급망 등을 연결함으로써 연구와 산업 교류 또한 촉진할 계획이다.

    시는 인구 감소, 다문화 사회로의 전환 등 인구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도시 노후화, 시민의 스마트 행정 수요 등에 발맞춰 스마트도시 모델 구축에도 나선다.

    구체적으로 △외국어 교육 현장 등에 AI 맞춤형 교육 지원 △의료 현장에 의료기관과 협력한 건강관리 및 원격의료 지원 체계를 공고히 구축한다. △생활 현장에 도로 위험 및 사고에 선제 대응하는 AI 기반 도로 위험 탐지 기능을 도입, 행정의 효율화를 가한다.

    시는 이 같은 스마트도시 구현사업에 공모사업을 통해 확보한 총 160억 원(국비 80억 원, 지방비 80억 원) 예산을 투입한다.

    시는 이들 행정 서비스를 통해 내·외국인 시민이 함께 성장하며 인구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지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사고를 예방해 시민 안전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민근 시장은 “국토교통부 공모사업 선정과 함께 안산이 AI 기반 미래도시로 도약하는 중요한 전환기를 맞았다”며 “사업 추진 과정에 시민, 기업, 전문가, 행정이 함께 참여하는 협력 중심의 스마트도시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겠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스마트도시 조성 사업을 시 전역으로 확산시키는 동시에, 타 지자체와의 협업을 이끌어 전국적으로 전파하는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시는 스마트도시 구현을 통해 모든 시민이 함께 누릴 수 있는 포용적 디지털 도시 혁신을 실현할 계획이다.
    안산=윤상연 기자

    ADVERTISEMENT

    1. 1

      이민근 안산시장, 릴레이 캠페인 통해 '안전 문화 선진도시 구축'

      경기 안산시는 이민근 시장이 어린이 통학로 안전 강화를 위해 관내 20개 초등학교에 적록 잔여 시간 표시기 등 시설개선 사업을 추진하며, 시민과 함께하는 ‘온(On)-안산 릴레이 캠페인’을 진행...

    2. 2

      안산시-안산교육지원청, 오는 12일 '2026학년도 안산 맞춤형 입시설명회' 개최

      경기 안산시는 오는 12일 한양대학교 에리카캠퍼스 콘퍼런스홀과 라이언스 홀에서 ‘2026학년도 안산 맞춤형 입시설명회’를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이번 행사는 수험생과 학부모들이 다변화하는 대입제...

    3. 3

      경기 안산시, 오는 30일 토지보상계획 공고해 '신길 일반산업단지 본격 추진'

      경기 안산시가 신길 일반산업단지 조성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25일 시에 따르면 신길 일반산업단지는 오는 2029년까지 단원구 신길동 331-1번지 일원에 면적 (27만8947㎡) 규모로 조성 예정이며 안산도시공...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