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경기도, 지방정부 협의체 DETE와 AI(인공지능) 발전 '공동 선언문' 발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제1회 지방정부협의체 DETA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려
    AI 문화 조성 목표로 AI 발전 선언문 발표
    경기도는 지난 6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제1회 지방정부협의체 장관 회담(DETA)'의 AI 선언문 발표에 이수재(사진 왼쪽 두 번째) 도 AI산업육성 과장이 참석해 AI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경기도 제공
    경기도는 지난 6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제1회 지방정부협의체 장관 회담(DETA)'의 AI 선언문 발표에 이수재(사진 왼쪽 두 번째) 도 AI산업육성 과장이 참석해 AI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경기도 제공
    경기도가 지난 6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제1회 지방정부협의체 장관 회담(DETA’s Ministerial Summit)’에 참석해 미국 메사추세츠, 프랑스 옥시타니 등 세계 9개 지방정부와 함께 AI(인공지능) 공동선언문을 발표하고 AI 분야 국제협력과 윤리적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고 7일 밝혔다.

    회담은 2024~2025년 지방정부협의체(DETA) 의장국인 카탈루냐주에서 주최했으며, 카탈루냐 마리아 갈린도 디지털정책부 차관의 환영사로 시작해 △각 정부 소개 발표 △DETA 연간 활동 보고 △‘신뢰할 수 있는 AI 선언문’ 발표 △라운드테이블 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9개의 지방정부 대표단이 자국의 신기술 관련 정책과 우수사례를 소개하는 가운데, 도는 AI 산업 현황과 AI를 활용한 도민 삶의 질 향상, AI 산업 진흥 및 행정 서비스 개선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발표해 주목을 받았다.

    이날 각 대표단은 윤리적인 AI 기술 개발을 위해 회원 정부 공동으로 작성한 ‘신뢰할 수 있는 AI 발전을 위한 선언문’을 발표하고 국제사회에 AI의 윤리에 대한 협력 의지를 공식화했다.
    선언문은 인간 존엄성, 민주주의, 법치주의를 핵심 가치로 삼고 있으며, 윤리적 규범과 사회적 가치를 준수하는 AI 문화 조성을 목표로 한다.

    라운드테이블 토론에서는 AI를 포함한 신흥 기술의 윤리적 사용과 함께 DETA 연합의 앞으로의 협력 방안을 다뤘다.

    도는 ‘인공지능 윤리 기반 조성에 관한 조례’를 비롯해 ‘신뢰할 수 있는 AI 발전’ 등 도에서 추진 중인 정책을 소개하고, 글로벌 AI 윤리 실현을 위한 국제적 협력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DETA(초혁신 신기술 동맹)는 혁신 기술 분야 영향력 확보 및 교류를 위한 협력을 목적으로 출범한 글로벌 협의체로 17개국 지방정부가 회원국으로 있으며 도는 올해 1월에 가입해 AI 분과(14개 회원국)에 참여하고 있다.

    한편 이번 AI(인공지능) 공동선언문을 발표에는 이수재 도 AI산업육성과장이 참석했다.

    김기병 도 AI국장은 “이번 회담을 통해 경기도가 AI 분야에서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선도하는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며 “AI 발전을 위해 세계 각국 정부와의 협력 활동을 지속하고, AI 기술적 발전뿐만 아니라 윤리적이고 책임 있는 활용을 위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수원=윤상연 기자

    ADVERTISEMENT

    1. 1

      경기도, '공공용지 활용 햇빛발전소' 참여도민 2만 3000명 돌파

      경기도가 공공용지를 활용해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발전소를 건립하고 그 이익을 도민과 공유하는 ‘공공용지 활용 햇빛발전소 확대 지원(공유부지 RE100)사업’에 참여한 도민이 2만 3000명을 돌...

    2. 2

      김동연 경기도지사, '세계적 기업 ASM과 대형프로젝트 성사'

      경기도는 김동연 도지사가 도내 기업들이 세계적 반도체기업 네덜란드 ASM에 납품할 수 있도록 하는 ‘대형프로젝트’를 성사시켰다.1일 도에 따르면 김 지사는 현지시간 10월 31일 ‘증...

    3. 3

      경기도, 겨울철 적설취약 건축물 안전점검 추진

      경기도가 오는 12월 6일까지 도내 공업화박판강구조 건축물 279개소를 대상으로 12월 6일까지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1일 밝혔다. 이는 겨울철 대설에 대비해 적설하중으로 변형 위험이 높은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다.공...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