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오리온 ‘참붕어빵’, 철저한 현지화 전략으로 베트남 출시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초코파이情 잇는 글로벌 파이 브랜드 발돋움
    오리온 ‘참붕어빵’, 철저한 현지화 전략으로 베트남 출시
    오리온 ‘참붕어빵’, 철저한 현지화 전략으로 베트남 출시
    오리온 ‘참붕어빵’, 철저한 현지화 전략으로 베트남 출시
    오리온(대표이사 이승준)은 베트남 현지에서 ‘참붕어빵’을 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2019년 중국에서 선보인 데 이어 베트남까지 시장을 확대해 ‘초코파이情’을 잇는 글로벌 파이 브랜드로 육성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베트남 참붕어빵은 제품명부터 맛, 식감까지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통해 선보였다. 먼저 제품명은 소비자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봉방’(Bống Bang)으로 정했다. 우리나라의 콩쥐팥쥐와 같이 착한 언니를 돕는 물고기를 그린 베트남 전래동화 ‘떰캄’(Tấm Cám)과 이 이야기를 모티브로 한 인기가요 ‘봉봉방방’(Bống Bống Bang Bang)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

    한국 본사의 글로벌연구소와 베트남 법인의 마케터, 연구원 간의 협업도 현지화 전략에 힘을 보탰다. 국내 참붕어빵 제조 레시피를 바탕으로 밀크초콜릿에 단팥을 더해 현지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달달한 초코 크림을 완성했다. 이 위에 쫄깃한 떡을 얹고 파운드 케이크와 스폰지 케이크 반죽으로 감싸 이색적인 4겹 식감을 구현했다.

    오리온은 베트남에서 물고기 모양을 한 먹거리가 친숙하다는 점에 주목해 참붕어빵 출시를 결정했다. 국내 붕어빵과 유사한 ‘타이야끼’(Bánh cá Taiyaki)는 2016년부터 베트남 길거리 음식으로 유행하며 대도시 젊은층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물고기 모양 아이스크림도 즐겨 먹는 간식으로 자리잡고 있다.

    베트남은 20대부터 40대 연령층이 약 40%에 달하는 젊은 소비층 비중이 높은 국가다. 특히 젊은층이 아침식사를 챙겨먹는 식문화가 형성되어 있어 이를 겨냥한 양산빵 시장의 고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다. 봉방은 간단한 식사를 추구하는 젊은층에게 대용식으로, 아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온 가족 간식으로도 인기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오리온은 초코파이를 필두로 카스타드, 참붕어빵, 후레쉬베리 등을 해외에 선보이며 글로벌 파이로드를 개척해 나가고 있다. 2019년에는 중국에서 참붕어빵을, 지난해에는 러시아에서 후레쉬베리를 출시하는 등 해외 법인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시장 확대에 나서는 한편, 수출국도 늘려 나가면서 명실상부한 ‘글로벌 파이 명가’ 위상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오리온 관계자는 “베트남 시장에서 참붕어빵을 안착시키기 위해 제품 이름부터 맛, 식감까지 현지 문화를 파고드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며 “아시아를 넘어 미주, 유럽시장까지 참붕어빵 진출국을 확대해 초코파이를 잇는 제2의 글로벌 파이 브랜드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ADVERTISEMENT

    1. 1

      NH농협은행, 전남 완도군서 「우리 동네 빛나는 졸업식」개최

      NH농협은행은 지난 8일부터 9일까지 전남 완도군 소재 청해초등학교에서 농촌 지역 아동들의 졸업을 축하하고 꿈을 응원하는 「우리 동네 빛나는 졸업식」을 진행했다.「우리 동네 빛나는 졸업식」은 농협은행이 임팩트비즈니스재단과 함께 농촌 및 저출생 지역 아동들의 건강한 성장을 돕고, 진로 탐색과 문화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문화시설 접근성이 낮은 농촌 지역 아이들에게 체험형 금융교육, 진로 멘토링, 문화공연 등을 지원함으로써 도농 간 교육·문화 인프라 격차 해소에도 기여하고 있다.행사 첫날인 8일에는 맞춤형 경제금융교육과 진로 멘토링을 통해 실생활에 필요한 금융 지식과 다양한 직업 세계를 소개했다. 둘째 날인 9일에는 마술 공연과 비보잉 무대, 먹거리장터, 게임 체험존 등 지역주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해 지역 축제 분위기를 조성했다.특히 이번 행사는 졸업식 현장을 방송 콘텐츠로 제작, 농촌 지역 아동들의 성장 이야기를 더 많은 시청자와 공유하며 그 의미를 더했다. 또한 12명의 졸업생 각자의 장래희망과 연계한‘드림키트’를 전달하며 새로운 출발을 응원했다.강태영 NH농협은행장은 농촌 지역 아이들이 지역의 축제와 같은 졸업식을 통해 소중한 추억을 얻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농협은행은 인구 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농촌 지역을 직접 찾아가 지역사회에 힘이 되는 사회공헌 활동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 2

      NH농협은행, 신입행원 입문교육 수료식 실시

      NH농협은행 청주교육원은 2025년 하반기에 채용된 신입행원을 대상으로 입문교육을 실시하고 1월 9일 수료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번 교육과정은 ▲ˈ농심천심ˈ 운동을 바탕으로 한 정체성 교육 ▲수신·여신·외환 등의 기초 은행직무 ▲윤리·준법 및 사고 예방 등 정체성과 직무역량을 함양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었으며, 교육을 수료한 신입행원들은 1월 12일부터 영업점에 배치되어 본격적인 업무를 수행한다.NH농협은행 강태영 은행장은 교육기간 중 진행된 특강을 통해 농협인으로서의 자긍심, 파이형 인재로의 성장 등 신입행원이 가져야 할 태도와 자세, 목적의식에 대하여 당부했다.한편, 농협은행은 사회적 책임을 바탕으로 청년 일자리 창출에 적극 나서고 있으며, 2025년 하반기 기준 은행권 최대 규모로 신입행원 565명을 채용했다.

    3. 3

      NH농협은행, 개인형IRP 비대면 가입 이벤트 실시

      NH농협은행은 비대면 채널을 통해 쉽고 편리하게 참여할 수 있는「NH농협은행과 함께 개인형IRP 달리자!」이벤트를 1월 2일부터 3월 31일까지 진행한다.참여 방법은 비대면 채널(인터넷뱅킹, 스마트뱅킹, 올원뱅크)을 통해 참여 가능하며 아래 2가지 조건을 만족하고 이벤트 상세페이지 내‘응모하기’버튼을 누르면 완료된다.① 비대면 채널에서 세액공제형IRP 신규 가입 및 10만원 이상 입금② 디폴트옵션(사전지정운용방법)으로 안정형 이외 포트폴리오 선택이벤트 기간 내 응모 조건을 만족하고 응모를 완료한 고객을 대상으로 1천명을 추첨하여 배달의민족 모바일 상품권 1만원권을 증정한다.이벤트 응모 대상 세부 조건 및 자세한 내용은 가까운 NH농협은행 영업점이나 농협 인터넷뱅킹, NH스마트뱅킹, 올원뱅크 이벤트 페이지와 고객행복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