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행안부장관, 신임 경찰청장 후보자로 조지호 서울청장 임명 제청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국회 인사청문회 거쳐 대통령 임명…"국민 보호·공공질서유지 적임자" 평가
    행안부장관, 신임 경찰청장 후보자로 조지호 서울청장 임명 제청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현 서울경찰청장인 조지호 치안정감을 경찰청장 후보자로 제청했다고 17일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경찰청장 후보자 제청 관련 브리핑을 열고 "조 후보자는 현장 치안은 물론 기획·인사·정보 등 정책 총괄 기능을 두루 경험하면서 뛰어난 기획 능력과 업무추진력으로 대내외의 인정을 받고 있다"며 "부처 간 협업 및 조정 능력과 치안 정책 전반에 대한 거시적 안목도 겸비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런 풍부한 경험과 조직 관리 능력을 바탕으로, 국민의 생명·신체와 재산을 보호하고 공공의 안녕과 질서를 유지하는 경찰의 임무를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적임자로 판단된다"고 부연했다.

    '국가경찰과 자치경찰의 조직 및 운영에 관한 법률'(경찰법) 등에 따르면 경찰청장은 국가경찰위원회의 동의를 받아 행안부 장관이 제청하고,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대통령이 임명한다.

    이 장관은 경찰청장 후보자에 대한 국가경찰위의 동의를 구하기 위해 국가경찰위 임시회의 개최를 요청했고, 이날 국가경찰위에서 동의했다.

    조 후보자는 경찰 내부에서는 조직 장악력이 크고 추진력이 뛰어난 '기획통'으로 정평이 난 인물이다.

    경북 청송 출신으로, 경찰대(6기)를 졸업한 후 강원 속초경찰서장과 경찰청 인사담당관, 공공안녕정보국장 등을 거쳤다.

    윤석열 대통령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인사 검증 업무를 맡은 후 반년 만에 두 직급을 승진해 경찰청 차장 자리에 오르며 주목받았다.

    김광호 전 서울청장이 이태원 참사에 부실 대응한 혐의로 불구속 기소되자 후임으로 올해 1월 서울청장에 보임됐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전광훈, 지병 이유로 2시간여 만에 귀가…"서부지법 무관"

      서울서부지법 난동 사태의 배후로 지목된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에 대한 경찰 조사가 2시간여만에 종료됐다.서울경찰청 안보수사과는 18일 오전 10시께 전 목사를 특수건조물침입, 특수공무집행방해 교사 등 혐의 피의자로...

    2. 2

      [속보] 중부내륙선 고령2터널서 추돌사고, 1명 사망…화재는 초진

      18일 중부내륙고속도로 고령 2터널에서 화물차 3대가 잇따라 추돌해 1명이 숨졌다.경북도소방본부에 따르면 이날 낮 12시34분께 경북 고령군 성산면 오곡리 중부내륙고속도로 양평 방향 58㎞ 지점 고령2터널 안에서 발...

    3. 3

      [속보] 한국도로공사 "중부내륙선 고령2터널 화재로 전면 차단"

      18일 낮 1시4분께 중부내륙고속도로 양평방향 경북 고령군 고령2터널 안에서 난 화재로 터널 내 통행이 전면 차단됐다.한국도로공사는 터널 내 통행 차단과 함께 국도 우회를 안내했다.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