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븐 허프 "예술만큼 가슴을 뛰게 하는 일이 없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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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피아니스트
스티븐 허프 13일 공연
'세계적 박식가들 20명'에 뽑혀
소설가이자 화가 '다재다능'
16년 만에 국내 단독 리사이틀
"모든 무대가 새로운 도전 같아"
스티븐 허프 13일 공연
'세계적 박식가들 20명'에 뽑혀
소설가이자 화가 '다재다능'
16년 만에 국내 단독 리사이틀
"모든 무대가 새로운 도전 같아"
영국 출신 스티븐 허프(63)는 국제적 권위의 클래식 음반상인 그라모폰상을 무려 여덟 차례 품에 안은 거장 피아니스트다. 지금까지 60장 넘는 앨범을 발표한 피아니스트인 만큼 평생 악기 연주에만 매달렸을 것이라 짐작하기 쉽지만 오히려 그는 ‘다재다능’이란 말이 누구보다 잘 어울리는 예술가다. ‘40곡 이상의 작품을 써낸 현대음악 작곡가이자 개인전을 연 화가, 소설과 에세이를 펴낸 작가.’ 이 모든 수식어의 주인공이 바로 허프다. 2009년 영국 시사주간지 이코노미스트가 그의 이름을 ‘살아있는 박식가들’ 20인 명단에 올린 이유가 여기에 있다.
허프가 13일 서울 금호아트홀 연세에서 피아노 리사이틀을 연다. 그가 한국에서 단독 리사이틀을 하는 건 2008년 후 16년 만이다. 허프는 이번 공연에서 샤미나드의 콘서트 에튀드 ‘가을’, ‘이전에’, 변주곡 A장조, ‘숲의 요정’과 리스트 피아노 소나타 b단조, 쇼팽 피아노 소나타 3번 등을 들려준다.
허프는 11일 인터뷰에서 프랑스 여성 작곡가 샤미나드를 집중 조명하는 이유에 대해 “내 마음속에 오랫동안 자리한 작곡가의 특별한 작품들을 들려주고 싶었다”고 했다. “어릴 적 처음 손에 쥔 클래식 음반에 담긴 음악이 바로 샤미나드의 곡들이었습니다. 그의 작품엔 독특한 목소리와 솔직한 감정 표현, 훌륭한 감각이 녹아있습니다. 피아노로 그 모든 악상을 생생하게 불러낼 겁니다.”
쇼팽과 리스트를 두고선 “‘내향형·외향형’이라고 축약해서 표현할 만큼 두 작곡가의 음악적 특성은 완전히 다르지만, 그렇기에 더욱 이들의 작품을 한 무대에 올리고 싶었다”고 했다. “리스트의 단악장 서사시가 인류의 극적인 이야기를 전부 품고 있는 것처럼 장대하다면, 쇼팽 피아노 소나타는 인간의 내면을 깊게 들여다봄으로써 서정적인 감정의 분출을 보여주죠. 흥미로운 차이를 느끼게 되실 거예요.”
1983년 미국 뉴욕 나움부르크 콩쿠르에서 우승하며 이름을 알린 그가 음악과 미술, 문학 등 다양한 예술 활동을 넘나들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그는 “모든 작업의 근원은 시적인 충동이었다”고 했다. “의식적으로 많은 장르에 도전하고 싶었던 건 아닙니다. 내 안에서 끊임없이 생겨나는 새로운 영감을 밖으로 표출하고 싶은 충동을 억제하지 않음으로써 자유롭게 열매를 맺도록 한 것뿐이죠.”
그 모든 일을 동시에 해내는 게 힘들지는 않냐고 묻자, 그는 기다렸다는 듯 “매일매일 어려움의 연속이다!”고 답했다. “전 하고 싶은 게 너무 많아요. 연주도, 작곡도, 그림을 그리는 일도, 글을 쓰는 일도 하고 싶습니다. 그런데 시간은 항상 부족합니다. 하루 24시간이 모자랄 정도예요. 지금까진 정신을 붙잡고 여러 일을 해냈지만 앞으로도 그럴 수 있다고는 장담할 수 없어요. 하하.”
끝으로 그는 “예술만큼 나의 가슴을 뛰게 하는 일은 없다”며 “과거나 미래에 얽매이기보단 현재에 온전히 집중하고, 그때그때 가장 창의적인 사람이 되고 싶다”고 했다. “연주하는 작품 하나하나, 올라서는 무대 하나하나가 매번 새로운 경험이자 도전처럼 느껴집니다. 아무리 세월이 지나도 이 마음만큼은 사라지지 않더군요. 그래서 전 앞으로도 더 높은 수준의 소통과 경험에 도달하기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겁니다.”
김수현 기자 ksoohyun@hankyung.com
허프가 13일 서울 금호아트홀 연세에서 피아노 리사이틀을 연다. 그가 한국에서 단독 리사이틀을 하는 건 2008년 후 16년 만이다. 허프는 이번 공연에서 샤미나드의 콘서트 에튀드 ‘가을’, ‘이전에’, 변주곡 A장조, ‘숲의 요정’과 리스트 피아노 소나타 b단조, 쇼팽 피아노 소나타 3번 등을 들려준다.
허프는 11일 인터뷰에서 프랑스 여성 작곡가 샤미나드를 집중 조명하는 이유에 대해 “내 마음속에 오랫동안 자리한 작곡가의 특별한 작품들을 들려주고 싶었다”고 했다. “어릴 적 처음 손에 쥔 클래식 음반에 담긴 음악이 바로 샤미나드의 곡들이었습니다. 그의 작품엔 독특한 목소리와 솔직한 감정 표현, 훌륭한 감각이 녹아있습니다. 피아노로 그 모든 악상을 생생하게 불러낼 겁니다.”
쇼팽과 리스트를 두고선 “‘내향형·외향형’이라고 축약해서 표현할 만큼 두 작곡가의 음악적 특성은 완전히 다르지만, 그렇기에 더욱 이들의 작품을 한 무대에 올리고 싶었다”고 했다. “리스트의 단악장 서사시가 인류의 극적인 이야기를 전부 품고 있는 것처럼 장대하다면, 쇼팽 피아노 소나타는 인간의 내면을 깊게 들여다봄으로써 서정적인 감정의 분출을 보여주죠. 흥미로운 차이를 느끼게 되실 거예요.”
1983년 미국 뉴욕 나움부르크 콩쿠르에서 우승하며 이름을 알린 그가 음악과 미술, 문학 등 다양한 예술 활동을 넘나들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그는 “모든 작업의 근원은 시적인 충동이었다”고 했다. “의식적으로 많은 장르에 도전하고 싶었던 건 아닙니다. 내 안에서 끊임없이 생겨나는 새로운 영감을 밖으로 표출하고 싶은 충동을 억제하지 않음으로써 자유롭게 열매를 맺도록 한 것뿐이죠.”
그 모든 일을 동시에 해내는 게 힘들지는 않냐고 묻자, 그는 기다렸다는 듯 “매일매일 어려움의 연속이다!”고 답했다. “전 하고 싶은 게 너무 많아요. 연주도, 작곡도, 그림을 그리는 일도, 글을 쓰는 일도 하고 싶습니다. 그런데 시간은 항상 부족합니다. 하루 24시간이 모자랄 정도예요. 지금까진 정신을 붙잡고 여러 일을 해냈지만 앞으로도 그럴 수 있다고는 장담할 수 없어요. 하하.”
끝으로 그는 “예술만큼 나의 가슴을 뛰게 하는 일은 없다”며 “과거나 미래에 얽매이기보단 현재에 온전히 집중하고, 그때그때 가장 창의적인 사람이 되고 싶다”고 했다. “연주하는 작품 하나하나, 올라서는 무대 하나하나가 매번 새로운 경험이자 도전처럼 느껴집니다. 아무리 세월이 지나도 이 마음만큼은 사라지지 않더군요. 그래서 전 앞으로도 더 높은 수준의 소통과 경험에 도달하기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겁니다.”
김수현 기자 ksoo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