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누적 수출이 500척을 달성했다. 지난 1994년 HD현대중공업이 첫 LNG운반선인 현대유토피아호를 건조한 이래 30년 만이다. 현재 전 세계에서 운항 중인 LNG운반선은 680척으로 4척 중 3척은 한국에서 건조된 선박이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8일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서 열린 대형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수출 500호선 ‘오리온 스피릿’ (Orion Spirit)호의 명명식에 참석했다. 이 선박은 미국 JP모건에 인도된다.

이번 500번째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수출은 K-조선의 기술력과 제조역량을 세계에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 국내에서 건조 진행 중인 선박도 256척에 달한다. 주요 조선사 현황을 보면 1994년부터 현재까지 HD한국조선해양이 수주한 LNG운반선은 총 282척, 이중 165척을 인도했다. 한화오션은 256척을 수주해 179척을 인도했다.

LNG운반선은 척당 3,000억 원이 넘는 고부가선박이다. 영하 163도의 초저온 액화가스를 안전하게 이송하는 선박으로 9개 국가에서만 건조한 사례가 있을 정도로 기술적 난이도가 높다.

다만 LNG를 저장하는 핵심설비인 화물창의 경우 여전히 프랑스 GTT(Gaztransport&Technigaz)사 기술에 의존하고 있다. 국내 조선사들이 GTT에 지급하는 로열티는 배 한척당 5%, 1년에 많게는 1조원이 넘는다. 이 때문에 국산화를 시도했지만 1세대 한국형 화물창은 사실상 시장에서 퇴출됐다. 선박 운항과정에서 화물창 냉기가 선체 곳곳에 퍼지는 현상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지난해 2세대 화물창이 개발됐지만 시장 안착을 위해서는 갈 길이 멀다.

한편, 국내 조선산업은 올해 1분기 세계 1위 수주액 136억 달러를 기록했다. 전 세계 LNG운반선 및 암모니아 운반선 100% 수주 달성 등 K-조선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특히, 2021년부터 높은 선가로 수주한 선박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수출로 이어지면서 우리 조선 산업이 7,000억 달러 수출을 이끌고 있는 만큼, 산업부는 최근 수출 호조세가 지속될 수 있도록 정책적 역량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다.

안덕근 장관은 명명식 축사를 통해 “우리 조선 산업의 새 역사를 써 내려가고 있는 업계 관계자들에게 감사를 표하며, 정부는 지난달 발족한 ‘K-조선 이니셔티브’를 중심으로 초격차 기술 확보, 인력 문제 등 당면 과제를 속도감 있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서 안 장관은 조선 특화 마이스터고로 지정된 거제공업고등학교를 깜짝 방문해 미래 조선 마이스터 양성에 기여하고 있는 학교 관계자들과 재학생들을 격려했다. 안 장관은 “청년 인재들이 조선소를 매력적인 일터로 인식할 수 있도록 민관이 힘을 모아 조선소 상생 문화 확산, 안전한 조선소 구축 등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LNG운반선' 바다 위 4척 중 3척은 K조선
고영욱기자 yyko@wowtv.co.kr
'LNG운반선' 바다 위 4척 중 3척은 K조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