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주 해상 훈련에 반발…"필리핀과 역외 국가는 도발 중단해야"
中, '美와 합동훈련' 필리핀에 "남의 바둑돌로 전락" 원색 비난
미군과 필리핀군이 다음 주 남중국해에서 합동 군사훈련을 실시할 예정인 가운데, 필리핀과 영유권 분쟁을 벌이면서 미국의 개입에 민감한 반응을 보여온 중국은 필리핀이 '외부 세력'을 끌어들인다고 원색적인 어조로 비난했다.

린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7일 정례 브리핑에서 "필리핀은 응당 역외 국가를 남해(남중국해)에 끌어들여 무력을 과시하고, 대결을 조장하는 것이 형세 긴장 고조와 지역 안정 파괴로 이어질 뿐이라는 점을 똑똑히 인식해야 한다"고 말했다.

린 대변인은 "외부 역량을 끌어들여 이른바 '자신의 안보'를 수호하려고 시도하면 스스로에 더 큰 불안전을 유발할 뿐이고, 심지어 다른 사람의 바둑돌(棋子)로 전락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우리는 필리핀이 해상에서 말썽 일으키기와 도발을 중단하고, 역외 국가는 남해에서의 대결 도발을 중단하기를 촉구한다"며 "중국은 계속해서 필요한 조치를 취해 영토 주권과 해양 권익을 단호히 지키고, 남해의 평화·안정을 수호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남중국해 영유권 문제를 놓고 중국과 분쟁 중인 필리핀은 최근 '중국 견제'를 기치로 미국과의 군사 협력 수준을 높이고 있다.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필리핀 대통령은 지난 11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정상회의를 열고 3국 합동 방위체제 구축을 공식화했다.

필리핀군과 미군은 이달 초 '살락닙'과 다음 주 '발리카탄' 등 연례 합동훈련을 잇달아 실시하고, 6월까지 대규모 합동 훈련을 지속할 예정이다.

그간 중국은 국제상설중재재판소(PCA)의 판결을 무시한 채 남중국해의 90%가 자국 영역이라고 주장하며 타국 함정에 물대포를 쏘는 등 갈등을 빚어 왔다.

한국과 미국, 일본 등의 남중국해 긴장 상황 우려 표명은 '당사자 아닌 국가의 간섭'으로 규정하고 비난했다.

중국은 자국과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 관련 국가들이 협상을 통해 남중국해 영유권 관련 이견을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