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가 번역 잘하나 볼까 > ‘월드IT쇼 2024’를 찾은 관람객들이 삼성전자 부스에서 세계 첫 인공지능(AI)폰 갤럭시S24 시리즈의 핵심 기능을 체험하고 있다.  /최혁 기자
< AI가 번역 잘하나 볼까 > ‘월드IT쇼 2024’를 찾은 관람객들이 삼성전자 부스에서 세계 첫 인공지능(AI)폰 갤럭시S24 시리즈의 핵심 기능을 체험하고 있다. /최혁 기자
17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막한 국내 최대 정보통신기술(ICT) 전시회 ‘월드IT쇼 2024’. 이날 전시장을 찾은 1만5000여 명의 ‘IT 마니아’들은 하나같이 C홀을 찾았다. 삼성전자와 LG전자가 펼치는 ‘인공지능(AI) 대결’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장소여서다.

삼성전자는 세계 첫 ‘AI폰’인 갤럭시S24 시리즈를 앞세워 AI가 바꿔 놓은 일상을 체험할 수 있도록 전시장을 꾸몄다. 이에 맞서 LG전자는 집부터 자동차까지 생활 곳곳에서 차별화된 ‘공감지능 AI’를 느낄 수 있도록 했다.

○갤럭시 AI 뽐낸 삼성전자

'언어장벽' 허문 삼성 갤S24…'공감지능' 탑재한 LG 미래차
도시광장 콘셉트로 꾸민 삼성전자 전시관의 주인공은 ‘갤럭시 AI’였다. 도서관, 공원, 옷 가게 등 다양한 공간을 조성한 뒤 각 상황에 맞게 쓸 수 있는 갤럭시 AI 기능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예를 들어 도서관에선 ‘노트 어시스트’로 논문이나 긴 글을 빠르게 요약하거나 번역하고, ‘음성 녹음’으로 강의 내용을 텍스트로 변환하는 걸 체험할 수 있게 해준다. 공원에서는 ‘실시간 통역’ 기능에 힘을 줬다. 옷 가게와 식물원에선 ‘서클 투 서치’를 통해 다양한 패션 아이템과 식물을 검색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서클 투 서치는 화면에 동그라미만 그리면 검색이 되는 신개념 검색 기능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AI 시대를 맞아 갤럭시 AI로 한결 편해진 일상을 경험할 수 있도록 전시장을 꾸몄다”고 했다.

AI로 업그레이드된 사진 촬영 기능을 느낄 수 있도록 포토존도 곳곳에 마련했다. 스포츠파크 코너에서는 사진을 촬영하고 ‘생성형 편집’을 통해 피사체를 옮겨볼 수 있도록 했다. 관람객은 포토 스튜디오에서 셀카를 찍느라 바빴다. 이목구비는 물론 눈썹까지 선명하게 나오는 갤럭시S24의 ‘나이토그래피’(야간 촬영) 기능을 체험하기 위해서다.

삼성전자의 AI 기술이 적용된 가전제품과 웨어러블 기기도 관람객의 눈을 사로잡았다. 전시장 벽면은 AI TV 시대를 연 2024년형 Neo QLED 8K가 채웠다. 그 옆엔 비스포크 AI 스팀, 비스포크 무풍갤러리 등 가전제품이 전시됐다. 선불식 충전카드, 티켓, 선물하기 등 새로워진 삼성월렛의 기능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됐다.

○LG가 꿈꾸는 공감지능 AI

< 미래 캠핑카 >  관람객이 LG전자 부스에서 미래형 캠핑카 ‘본보야지’를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 미래 캠핑카 > 관람객이 LG전자 부스에서 미래형 캠핑카 ‘본보야지’를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LG전자는 AI를 ‘공감지능(Affectionate Intelligence)’으로 재정의했다. AI로 전자기기와 소비자가 하나가 되는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에서다. 전시관 전면에는 공감지능을 적용한 콘셉트 자동차 ‘LG 알파블’이 관람객을 맞았다. 탑승객 요구에 맞춰 레스토랑 영화관 게임방 등으로 공간을 바꾸는 미래형 자동차다.

LG전자 전시장은 미술관을 연상케 했다. 전시관 한쪽 벽면에는 실제 물이 흐르고, 맞은편에는 물줄기가 흐르는 올레드(OLED·유기발광다이오드) 화면을 동시에 배치해 화질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알파11 프로세서’를 적용한 올레드 AI TV는 실물과 디스플레이를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선명했다.

올레드 TV로 촘촘하게 채운 복도를 지나면 주방 공간이 펼쳐진다. 이곳에는 부품을 하나하나 분해한 LG 시그니처 세탁건조기가 배치됐다. 세탁건조의 핵심인 ‘AI DD모터’와 ‘인버터 히트펌프’ 등 핵심 부품을 직접 볼 수 있다. LG전자 관계자는 “제품 내부까지 공개할 수 있을 정도로 자신감이 있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LG전자만의 AI 에어솔루션도 눈길을 끌었다. 프리미엄 가습기 LG 퓨리케어 오브제컬렉션 하이드로타워가 대표적이다. 하이드로타워는 필터로 물을 정수한 다음 가습해 세균이 번식할 염려가 없는 게 강점이다. ‘AI 플러스’ 기능을 통해 동작 세기를 조절하는 LG 퓨리케어 오브제컬렉션 360 공기청정기에도 많은 사람이 몰렸다.

캠핑장 콘셉트 공간의 주인공은 신개념 캠핑카 ‘본보야지(Bon Voyage)’다. 본보야지는 LG 퓨리케어, 스타일러, 올레드 TV 등 LG전자의 가전으로 빈틈없이 채워졌다. 캠핑카 외부 공간에는 야외에서 시청할 수 있는 포터블 스크린 ‘LG 스탠바이미 고(Go)’와 프리미엄 프로젝터 ‘LG 시네빔 큐브’가 배치됐다.

박의명 기자 uimy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