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채권단 대상 설명회…대주주 출자전환·영구채 전환 등
태영 경영권 유지될 듯…소액주주 감자비율은 2대 1 검토
태영건설 대주주 100대1 무상감자…1조원 규모 자본확충
워크아웃(기업재무구조개선)이 진행 중인 태영건설에 100대 1 비율의 대주주 무상 감자, 1조원 규모의 자본 확충이 이뤄질 전망이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태영건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이날 오후 3시 채권단 18곳을 대상으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기업개선계획 초안에 대해 설명했다.

기업개선계획 초안을 마련한 산은은 대주주 지분 감자 비율은 100대 1로 제시했다.

소액주주 지분에 대한 감자비율은 2대 1을 검토 중이다.

출자전환 등 자본확충 규모는 약 1조원 수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태영건설은 지난해 말 기준 자본총계가 마이너스(-) 6천356억원으로, 완전 자본잠식 상태에 놓였기 때문에 대규모의 자본확충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채권단은 무담보채권 중 50%인 약 3천억원을 출자전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부족분인 약 7천억원 이상은 대주주가 참여하는 방식으로 메꾼다.

우선 워크아웃 이전 모회사 티와이홀딩스가 사모펀드 콜버그크래비스로버츠(KKR)로부터 빌려 태영건설에 대여한 4천억원을 100% 출자 전환하기로 했다.

워크아웃 개시 이후 태영인더스트리 매각 자금 등을 통해 태영건설에 넣은 약 3천300억원에 대해서도 영구채 전환 등 자본확충 방법을 논의하기로 했다.

대주주가 대규모의 자본확충에 참여하는 만큼 태영건설에 대한 대주주 경영권은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워크아웃을 신청하면서 태영건설 주식에 대한 경영권 포기, 의결권 위임, 감자 및 주식처분 동의 등을 이미 약속한 만큼 워크아웃 기간 경영권 행사는 불가능하다.

기존 대주주의 지분은 41.8%(티와이홀딩스 27.8%, 윤석민 회장 10.0%, 윤세영 창업회장 1.0%, 윤석민 회장 부인 3.0% 등)에서 60% 안팎으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태영건설이 참여 중인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장 60곳(준공 완료 1곳 포함)에 대한 처리 방향도 이날 공개됐다.

본PF 사업장 40곳 중 상당수는 사업을 그대로 진행하기로 했다.

10곳 미만의 사업장만 시공사 교체 또는 청산(경공매)을 결정했다.

브릿지론 단계의 PF 사업장 20곳 대부분은 시공사 교체 또는 청산이 이뤄진다.

단 1곳만이 사업을 그대로 이어가는 쪽으로 결정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