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의날 기념식…"지난 10년 안전에 대한 사회 인식 높아져"
한총리, 세월호 10주기에 "국민 안전·생명이 국정 최우선"
한덕수 국무총리는 세월호 참사 10주기인 16일 "정부는 국민의 안전과 생명 지키기를 국정 운영의 최우선에 두고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해왔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이날 오후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10회 국민안전의 날 기념식에서 "세월호 참사 이후 지난 10년간 안전에 대한 우리 사회의 인식은 많이 높아졌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 총리는 "이는 우리 사회의 안전의식을 높이고,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앞장서서 노력해주신 국민 여러분 덕분"이라고 했다.

한 총리는 세월호 참사 희생자와 유가족들에게는 "세월호 참사 10주기인 오늘은 참으로 가슴 아픈 날로, 비극적 사고로 희생되신 분들의 명복을 빈다"며 "형언할 수 없는 슬픔과 고통을 견뎌오신 유가족분들께 깊은 위로를 전한다"고 말했다.

또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군, 경찰, 소방 등 일선 현장의 공직자와 일상 안전을 지켜주시는 모든 분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어 '선진화된 재난 안전 관리체계'를 목표로 정부가 추진하는 정책들을 소개한 뒤 "기상이변, 기술변화에 따른 새로운 사고 위험 등 다양한 유형의 재난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변화하는 재난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안전 대책을 더욱 신속히 정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 총리는 "재난 관련 공무원의 처우를 개선해 국민 안전에 전력을 다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재난 피해자 지원 방안도 두텁게 마련하겠다"며 "안전 제도화를 위해 필요한 법안들이 조속히 입법화되도록 국회와 더욱 긴밀히 대화·협의하겠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