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아연, 영풍과 '황산 취급 대행 계약' 종료
고려아연이 오는 6월 30일로 만료되는 영풍과의 ‘황산취급 대행 계약’을 더 이상 연장하지 않고 종료하기로 했다고 15일 밝혔다.

현재 고려아연 온산제련소는 20기의 황산탱크를 운영하고 있으며, 영풍의 석포제련소가 보내는 40만 톤(지난해 기준)을 포함해 연간 160만 톤의 황산을 처리하고 있다.

황산은 아연을 제련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부산물로 독성이 강한 유해화학물질이다. 황산을 다루려면 관련법에 따라 엄격한 관리와 책임이 따른다. 고려아연은 자체 배출량 외에 추가적인 외부 반입으로 인한 사회적 경제적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자체 생산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당사 사용 공간도 부족하다는 현실적인 이유도 이번 결정의 배경이다. 특히 2026년에는 고려아연 자회사 켐코의 ‘올인원 니켈 제련소’가 본격 가동되면서 연간 18.5만톤 규모의 황산이 추가 생산될 예정이다.

고려아연은 그러면서 영풍이 위험물질 관리 부담을 떠넘기는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해왔다고 지적했다. 영풍은 지금까지 가까운 동해항(약 65km)을 통한 처리방식 대신 온산선을 통해 300km나 떨어져 있는 당사의 온산제련소에 황산을 철도로 수송해 왔다.

다만 고려아연은 양사 간 지속돼 온 협력관계를 감안해 영풍 측이 자체적인 황산 관리시설은 마련할 수 있도록 충분한 유예 기간을 주는 상호 협의를 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고영욱기자 yyko@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