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증권 "주요 유통업체 1분기 실적 기대치 밑돌듯"
키움증권은 1분기 주요 유통업체들의 실적이 기대치를 하회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업종 전체에 대한 투자의견을 '중립'으로 유지했다.

박상준 연구원은 15일 보고서에서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에 따른 판관비 증가 부담, 예상보다 약한 면세점 소매 매출 회복 강도와 공항점 임차료 부담, 기타 자회사 부진 및 일회성 비용 부담 등으로 인한 유통업 실적 부진을 예상했다.

BGF리테일과 GS리테일 등 편의점은 가공식품 물가 상승률이 둔화하고 전년 동기 기저효과 부담이 겹치면서 각각 연결 기준 1분기 영업이익 348억원, 653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박 연구원은 "높은 실적 안정성과 배당 성향 덕분에 방어적 플레이에 적합하나, 가공식품 물가상승률 둔화로 동일점 성장률이 점차 둔화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 담배가격 인상 여부가 중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마트와 롯데쇼핑 등 할인점은 설날 시점 차이로 인한 기존점 성장률이 전분기 대비 개선될 전망이나, 면세점은 중국인 인바운드(국내 유입 관광) 회복에도 소매 매출 회복이 약하게 나타나며 매출이 전 분기와 유사한 수준일 것으로 예측했다.

박 연구원은 특히 이마트에 대해 "작년 2분기부터 롯데마트 대비 할인점의 기존점 성장률이 4개 분기 연속 하회 중"이라며 많은 자본을 투입한 이커머스 사업과 스타벅스코리아의 실적 부진 등 문제가 지속되고 있다고 짚었다.

롯데쇼핑에 대해선 "수년간의 구조조정으로 실적 가시성이 다소 회복되는 흐름"이라며 "전사 투자효율화를 통한 현금흐름 및 재무구조 개선이 동반된다면 전반적인 시장의 평가가 개선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백화점의 경우는 패션 매출 약세에도 명품 중심으로 매출이 증가하며 기존점 매출 성장세가 양호할 것으로 예상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