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대리점에 갑질한 한샘·에넥스...공정위 제재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대리점에 갑질한 한샘·에넥스...공정위 제재
    대형 가구사들이 대리점에 판매장려금을 주지 않고, 매출 페널티를 부과하는 등 '갑질'을 한 끝에 공정거래위원회의 제재를 받게 됐다.

    공정위는 한샘, 퍼시스, 에넥스의 대리점법 위반 행위에 대해 시정명령을 부과한다고 14일 밝혔다.

    한샘과 퍼시스는 2017년 1월 대리점 계약서에 '결제일까지 물품 대금을 미납한 대리점에 판매장려금을 지급하지 않는다'는 거래조건을 걸었다.

    이 조건이 유지되는 동안 한샘은 78개 대리점에 2억6천600만원을, 퍼시스는 25개 대리점에 4천300만원을 주지 않았다.

    한샘은 소비자 분쟁 해결 등을 이유로 2020년 12월부터 지난해 11월까지 경영정보시스템에 소비자 판매가격을 입력하도록 대리점에 요구하기도 했다.

    에넥스는 2013년 4분기부터 2021년 3분기까지 대리점에 분기 매출액 기준 판매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지 못한 27개 대리점에 3억9천만원의 '매출 페널티'를 부과했다.

    이 같은 행위가 거래상 지위를 부당하게 이용해 대리점에 불이익을 준 것이라고 본 공정위는 제재를 결정했다.

    (사진=연합뉴스)


    박근아기자 twilight1093@wowtv.co.kr

    ADVERTISEMENT

    1. 1

      "탄소 줄이고 돈도 버세요"…月 1만7000원 버는 '꿀팁'

      ‘2035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달성을 위해서는 주택과 상업용 건물의 겨울철 에너지 절약이 핵심 과제라는 분석이 나왔다. 전기장판, 히트펌프 등 난방의 전기화가 가속화하면서 겨울철 ...

    2. 2

      한국인들, 바닥 물청소에 '올인'…전 세계 평균보다 높아

      한국 소비자들의 청소시간을 조사한 결과 36%를 물청소에 사용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글로벌 평균(29%)을 웃도는 수준이다. 한국의 전체 청소시간은 약 1시간으로 글로벌 평균인 1시간50분보다 짧았다. 한국 소...

    3. 3

      [인사]에프앤가이드

      ◈에프앤가이드◎선임<부사장>▷지원부문장 겸 경영전략본부장 전민석 <상무>▷금융정보사업본부장 이경우맹진규 기자 maeng@hankyung.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