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AFP
사진=AFP
티샷부터 퍼팅까지, 되는 것이 없는 날이었다. 몸이 무거워 마지막 18번홀(파4) 그린으로 향하는 얼굴에는 피로가 역력했다. 그래도 "내일은 준비된 상태로 돌아오겠다"며 마지막 라운드를 기약했다.

'황제' 타이거 우즈(49·미국)가 '명인열전' 마스터스 토너먼트에서 역대 최악의 스코어를 기록했다. 마스터스에서 24회 연속 커트 통과 신기록을 세우며 건재를 과시한지 하루만에 경험한 '악몽'이었다.

우즈는 14일(한국시간) 미국 조지아주 오거스타내셔널GC에서 열린 대회 3라운드에서 버디2개에 보기 8개, 더블보기 2개를 범하며 10타를 잃었다. 82타는 우즈가 마스터스에서 뛴 99번의 라운드 중 가장 나쁜 결과다. 1오버파 공동 22위로 경기를 시작한 그는 단숨에 공동52위로 추락했다.

악몽의 시작은 드라이버 티샷이었다. 14개홀 가운데 단 5개 홀에서만 페어웨이를 지켰다. 전날 잔여경기까지 23홀을 치른 후유증이 큰 듯해 보였다.

2개의 더블보기는 모두 티샷에서 비롯됐다. 7번홀(파4)에서는 티샷이 페어웨이 오른쪽 나무 근처에 떨어지면서 곧바로 그린을 공략할 수 없었다. 일단 레이업으로 페어웨이에 올린 뒤 4번째 샷만에 그린에 올렸다. 이어진 8번홀(파5)에서는 가장 악몽같은 플레이를 펼쳤다. 티샷이 풀이 없는 지역에 떨어지면서 그린까지 총 4번의 샷을 해야했다. 여기에 3퍼트를 범하면서 순식간에 타수를 잃었다.

앞서 두번의 라운드에서 나오지는 않았던 3퍼트가 이날 하루에만 두번 나왔다. 결국 1·2라운드에서 각각 평균 1.61, 1.50이었던 퍼트수는 3라운드에서 1.89까지 늘어났다.

경기를 마친 뒤 우즈는 담담한 모습으로 "샷도 좋지 않았고, 퍼트도 안좋았다"며 "워밍업을 할 때부터 내내 몸이 좋지 않았다"고 털어놨다. "최근 대회에 자주 나오지 않은 것이 경기력에 영향을 준 것 같다"는 그는 전날 경기가 체력적으로 문제가 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인정했다.

그래도 우즈는 완주를 다짐했다. 그는 "오늘 긴 밤을 보내며 힘든 워밍업을 하겠지만 우리팀과 함께 잘 준비할 것"이라며 "내일은 준비된 모습으로 나서겠다"고 말했다.

오거스타=조수영 기자 delinew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