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 '짜파게티 더 블랙' 29일 출시…성수동에 팝업스토어
농심 짜파게티, 40년간 91억개 팔렸다…'더 블랙' 선보여
농심이 '짜파게티' 출시 40주년을 맞아 서울 성수동에서 팝업스토어를 열고 오는 29일 신제품 '짜파게티 더 블랙'을 출시한다고 12일 밝혔다.

1984년 3월 출시된 짜파게티는 누적 판매량이 91억개에 이른다.

지난해 짜파게티 매출액은 2천420억원이다.

농심이 짜장면을 집에서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내놓은 짜파게티는 출시 직후부터 특유의 고소하고 진한 맛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매년 2천억원 넘는 매출을 올리며 농심의 대표 브랜드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짜파게티는 농심 신라면에 이은 국내 라면 2위 제품으로 짜장라면 시장 점유율은 80%에 달한다.

2020년 아카데미상을 받은 영화 '기생충'에 '짜파구리'(짜파게티+너구리)가 등장해 전 세계에서 사랑받기도 했다.

농심의 짜장라면 도전은 1970년 출시한 '짜장면'으로부터 시작한다.

당시 국내 최초로 개발한 짜장라면이었다.

농심 '짜장면'은 생산라인을 풀가동할 정도로 인기를 얻었지만 수많은 모방 제품이 쏟아졌고 보통명사 '짜장면'을 그대로 활용한 제품 이름 탓에 차별성이 없어 금세 판매가 위축됐다.

1980년대 들어 농심은 '짜장면'의 교훈을 새겨 새로운 공법으로 품질을 더욱 업그레이드해 아무나 모방할 수 없는 짜장라면을 내놓기로 했다.

당시 신제품 개발 주요 포인트는 '면에 잘 비벼지는 스프', '한층 진한 맛', '독창적인 제품명'이었다.

신제품 이름은 '짜파게티'로 정했다.

'짜장면'과 '스파게티'의 합성어로, 당시 출시된 짜장라면 이름이 대부분 '00짜장'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파격적인 이름이었다.

짜파게티는 출시 당시 기존 150원대 제품보다 50원 높은 200원대 가격에도 불구하고 출시 초부터 큰 인기를 얻었다.

농심 짜파게티, 40년간 91억개 팔렸다…'더 블랙' 선보여
앞서 '짜장면' 때처럼 경쟁사의 모방제품이 쏟아졌지만 품질 차별화와 독창적인 제품명으로 꾸준한 사랑을 받으며 출시 40년이 지난 현재까지 독보적인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심규철 농심 면마케팅실 상무는 이날 팝업스토어 개장 행사에서 "짜장면과 라면의 교집합이 짜파게티"라면서 "라면 중 소셜미디어 해시태그가 가장 많이 달린 것도 짜파게티"라고 말했다.

짜파게티가 '국민라면'이 된 데는 재미있는 광고도 큰 역할을 했다.

"짜라짜라짜 짜∼파게티∼", "일요일은 내가 짜파게티 요리사!"라는 광고 카피로 소비자에게 친근하게 다가갔다.

농심은 이날부터 다음 달 11일까지 1개월간 서울 성수동 플랜트란스에서 '짜파게티 분식점'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올해 짜파게티 출시 40주년을 맞아 분식점을 컨셉으로 기획했다고 농심은 설명했다.

짜파게티를 포함한 다양한 라면과 분식 메뉴를 맛보는 공간과 다양한 전시, 게임, 이벤트를 체험하는 공간으로 구성했다.

농심은 또 짜파게티 40주년을 맞아 신제품 '짜파게티 더 블랙'을 오는 29일 출시한다.

신제품은 기존 짜파게티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면과 스프 모두 새로운 변화를 주며 더 깊고 진한 맛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라고 농심은 설명했다.

짜파게티 더 블랙의 면은 건면으로, 짜파게티의 굵은 면발 특징을 살리기 위해 농심 건면 중 가장 굵은 건면을 활용해 탱탱하고 쫄깃한 식감을 구현했다.

스프는 소고기 풍미를 새롭게 첨가하고 볶음양파분말 함량은 늘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