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전지 원주 갑 '한 표' 행렬…'육지 속 섬마을' 화천 주민들도 투표
"여기가 아니네" 투표소 착오 사례도…오전 10시까지 투표율 11.51%
[4·10 총선] 쌀쌀한 날씨에도 "나라 잘되길"…강원 투표소 '문전성시'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일인 10일 쌀쌀한 아침 날씨에도 소중한 주권을 행사하려는 유권자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강원 최대 격전지인 원주시 갑 선거구는 여야의 초박빙 승부처인 만큼이나 유권자들의 투표 열기도 뜨거웠다.

갑 선거구(선거인 수 15만9천375명) 중에서도 무실동은 인구가 가장 많은 곳이다.

무실동 제5투표소가 마련된 만대초교에는 이날 오전 6시 투표소 문이 열리기도 전부터 20여명의 주민이 길게 줄을 선 채 대기하고 있었다.

어스름한 새벽어둠을 뚫고 환한 빛과 함께 투표소 문이 열리자 주민들은 발걸음을 재촉했다.

[4·10 총선] 쌀쌀한 날씨에도 "나라 잘되길"…강원 투표소 '문전성시'
이어 주민들은 저마다의 바람을 담아 유권자의 권리인 소중한 한 표를 행사했다.

회사원 원모(52)씨는 "가급적 본투표 일에 한 표를 행사하려고 한다"며 "우리 사회가 더 나은, 더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길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고 말했다.

인근의 무실 제1투표소가 마련된 무실초교 앞에서는 방송 3사의 출구조사가 진행되고 있었다.

유권자들은 바쁘다는 손사래를 치면서도 대체로 출구조사에 응하는 모습이었다.

매번 당일 투표를 한다는 65세 퇴직자 A씨는 "나라가 잘되게 해 달라는 의미를 담았다"며 "이번 역시 내 지역구에 출마한 후보 중 더 나은 인물을 선택했다"고 말했다.

식당을 운영하는 64세 여성 B씨는 "경기가 너무 안 좋아서 식당 운영에 어려움이 너무 많다"며 "부디 지역 경제가 살아나 식당도 잘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4·10 총선] 쌀쌀한 날씨에도 "나라 잘되길"…강원 투표소 '문전성시'
춘천시 신북읍 제1투표소가 마련된 신북읍 주민자치센터는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려는 주민 10여명이 이른 아침부터 줄지어 투표소 문이 열리길 기다렸다.

전날보다 5도 이상 뚝 떨어진 아침 추위에 이들은 발을 동동 구르면서도 꿋꿋이 자리를 지켰다.

이윽고 오전 6시가 되자 투표안내원이 밖으로 나와 선거 시작을 알렸고 유권자들은 줄줄이 기표소로 향해 국민의 권리를 행사했다.

일부 유권자는 투표소를 헷갈려 발걸음을 돌리기도 했다.

이날 가장 먼저 투표소를 찾은 정원식(54) 씨는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우리 대표를 뽑는다는 마음으로 나왔다"며 "투표는 항상 일찍 나와서 하는 편"이라고 말했다.

투표소에는 유권자뿐 아니라 참관인들도 이른 아침부터 자리를 지켰다.

20대부터 60대까지 다양한 연령의 참관인들은 이날 선거를 민주주의의 축제로 만들고자 차분한 눈빛으로 선거 과정을 지켜봤다.

참관인 문애란(65) 씨는 "많은 국민이 참여하는 선거가 잘 치러지게 하고 싶은 마음으로 참여했다"며 "정오에 참관을 마치면 다시 유권자로 돌아가 투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4·10 총선] 쌀쌀한 날씨에도 "나라 잘되길"…강원 투표소 '문전성시'
'육지 속 섬마을'인 화천군 화천읍 주민들도 배를 타고 투표소까지 나와 소중한 한표를 행사했다.

화천 파로호 동촌1리와 2리에서 주민 3명은 이날 오전 9시께 구만리 선착장에 도착, 최전방에 있는 풍산초등학교에 마련된 투표소로 향했다.

이 마을 주민들은 1940년대 화천댐 건설로 육로가 없어져 '육지 속의 섬'이 된 뒤부터 투표가 있는 날이면 배를 타고 나와 투표하고 있다.

2022년 제20대 대통령 선거일에는 주민 8명이 나와 투표했지만, 올해는 대부분 사전투표를 해 3명이 투표했다.

박봉석(77)씨는 "권리 행사를 하기 위해 나왔고, 정당을 보고 투표를 할 예정"이라며 "50여년간 빠지지 않고 투표하고 있는데 마을도로 포장 등 현안을 해결해 주었으면 좋겠다"고 바랐다.

이날 오후 1시에는 동촌2리 일부 주민들이 각자 배를 타고 나와 평화의 댐 인근 선착장에 모여 선관위가 지원해준 차를 타고 투표소로 갈 예정이다.

[4·10 총선] 쌀쌀한 날씨에도 "나라 잘되길"…강원 투표소 '문전성시'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이날 오전 부인 원현순 씨와 춘천시 자원봉사센터에 마련된 투표소를 찾아 한 표를 행사했다.

그는 "투표는 주권자의 신성한 권리이자 의무"라며 "아직 투표권을 행사하지 않으신 분들은 강원특별자치도와 대한민국의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오늘 오후 6시까지 투표권을 꼭 행사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번 선거는 이날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도내 투표소 664곳에서 실시된다.

선관위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까지 강원 유권자 133만1천959명 중 15만3천337명(11.51%)이 투표했다.

우편투표와 사전투표에는 44만1천525명(33.15%)이 참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