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테무 쇼핑객 '발암물질' 비상
중국 쇼핑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에서 쇼핑을 한 한국 고객들이 '발암 물질' 검출 소식에 걱정하고 있다.



지난 7일 인천본부세관은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에서 판매하는 장신구 성분을 분석한 결과 404개 제품 중 96개(24%)에서 기준치를 초과하는 발암물질이 검출됐다고 발표했다.

국내 안전 기준치보다 최소 10배에서 최대 700배에 이르는 카드뮴과 납이 검출됐다.



서울시는 알리익스프레스 판매율 상위에 오른 어린이용품과 생활용품 31개를 조사한 결과 8개 제품에서 허용 기준치를 크게 넘는 유해 물질이 검출됐다고 8일 발표했다.

어린이용 가죽 가방에서는 불임 유발 등 생식독성과 발암 가능 물질인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검출됐다.



이용자들은 '내가 구매한 시곗줄에도 발암물질이 있을까', '얼굴 마사지기도 발암물질일까', '중국산 옷을 사 입어도 될까'라는 질문 글을 온라인 커뮤니티에 줄줄이 올렸다.

'이럴줄 알았다'는 반응과 'KC인증도 받지 않은 중국산 제품을 싼 가격에 사서 쓰면서 발암물질을 걱정하는 게 한심하다'는 반응도 나왔다.



특히,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의 초저가 등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한국 고객이 워낙 빠르게 증가한 만큼 발암물질이 사용된 제품 구매 등 소비자 피해도 눈덩이처럼 커질 수 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따르면 지난달 한국인 앱 사용자 수는 쿠팡(3천86만명), 알리익스프레스(887만명), 테무(829만명), 11번가(740만명) 순이다.



알리익스프레스는 "최근 보도된 상품에 대한 내부 조사를 시작했다"며 "안전 인증이 필요한 상품이 국내 규정에 부합하지 않을 경우 플랫폼에서 즉시 삭제 조치할 예정"이라며 밝혔다.

테무는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문제가 된 품목을 판매 목록에서 제외하도록 즉각적인 조처를 하고 있다"며 "유사 제품에 대해 폭넓은 조사를 실시해 안전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영호기자 hoya@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