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 "오폭 조사 참여하겠다"…이스라엘 대사 초치
폴란드 정부는 이스라엘군의 구호차량 오폭사건 조사에 자국 검찰이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안제이 셰이나 폴란드 외무차관은 5일(현지시간) 기자들과 만나 "우리는 이 살인에 책임이 있는 군인들의 형사·징계 절차에 (폴란드) 검찰이 참여하길 원한다"고 말했다.

폴란드 검찰은 구호단체 월드센트럴키친(WCK) 대원인 자국민 다미안 소불(35)이 가자지구에서 이스라엘의 오폭으로 숨진 사건에 대해 자체 수사에 착수했다고 3일 밝힌 바 있다.

브와디스와프 코시니아크카미시 국방장관도 전날 "우리 국민의 사망을 초래한 이 사건 진상조사에 폴란드의 참여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폴란드 외무부는 이날 야코브 리브네 이스라엘 대사를 초치해 오폭 사건과 이후 논란을 일으킨 리브네 대사의 발언에 대해 해명을 요구했다.

리브네 대사는 폴란드 내 비판 여론에 대해 2일 엑스(X·옛 트위터)에 폴란드의 극단주의 우파와 좌파가 (오폭을) 이스라엘의 의도적 살인이라고 비난한다며 "반유대주의자는 항상 반대유주의자로 남을 것"이라고 적었다.

폴란드 "오폭 조사 참여하겠다"…이스라엘 대사 초치
셰이나 차관은 초치 뒤 "리브네 대사가 문명 세계 역사상 전례 없는 이번 사건에 대해 사과했다"며 그를 폴란드에서 추방하지는 않겠다고 전했다.

리브네 대사의 '반유대주의자' 발언은 구호단체 소속 자국민 사망에 대한 폴란드의 분노 여론에 기름을 부었다.

이스라엘과 폴란드는 나치의 홀로코스트(유대인 대학살)와 당시 폴란드의 입장을 둘러싼 역사인식 문제로 외교갈등을 겪어왔다.

이스라엘은 2021년 폴란드 주재 대사를 철수시켰다가 이듬해 리브네 대사를 파견했다.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은 리브네 대사를 가리켜 "폴란드와 관계에서 이스라엘의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