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 12일 공공 조형물 건립 심의위원회 2차 심의 예정
거제 시민단체 "총선 후보들 강제징용 노동자상 찬성, 건립돼야"
경남 거제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오는 12일로 예정된 거제시 일제 강제징용 노동자상 설치 재심의를 앞두고 시에 건립 허가를 촉구하고 나섰다.

일제강제징용노동자상 거제건립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는 5일 거제시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역사 정의 실현을 위해 거제시는 강제동원노동자상 건립을 허가하라"고 밝혔다.

이날 추진위는 지난달 4·10 총선 거제지역 후보자들에게 보낸 노동자상 설치에 관한 질의서 내용도 공개했다.

추진위에 따르면 국민의힘 서일준 후보와 더불어민주당 변광용 후보는 모두 "시민들 자발적 노력으로 추진 중인 노동자상이 건립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개혁신당 김범준 후보는 추진위 측 질의에 답하지 않았다.

추진위는 "지역 정치계 대표 격인 국회의원 후보들도 노동자상이 건립돼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여전히 반대를 조장하는 일부 인사들이 있어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이어 "장승포 지역은 일본이 어업 자원을 수탈하고 태평양 전쟁에 지역민을 강제 동원해 간 상징적인 곳이다"며 "같은 의미인 거제 평화의 소녀상 건립지와 가까운 곳에 노동자상 건립을 반대하는 것은 반헌법적이고 민족 반역적 행위"라고 말했다.

시는 오는 12일 공공 조형물 건립 심의위원회 2차 심의를 열 계획이다.

앞서 지난해 11월 열린 심의위에서는 주민 반대가 많고 노동자상이 설치 예정지인 문화예술회관의 목적과도 맞지 않다는 이유로 추진위 측 신청안이 부결됐다.

이에 추진위는 거제시민 1천648명의 서명을 받아 지난 1월 시에 재심을 청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