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 파드힐리 가스 플랜트 공단 전경. 사진=연합뉴스
사우디 파드힐리 가스 플랜트 공단 전경. 사진=연합뉴스
삼성E&A와 GS건설이 사우디아라비아의 72억달러(약 9조7000억원) 규모의 '파딜리 가스증설 프로그램' 공사를 수주했다. 한국 기업의 사우디 수주 역사상 최대 규모다.

대통령실은 3일 보도자료를 통해 사우디 국영석유공사 아람코가 사우디 동부 주베일 인근 지역에서 추진하는 파딜리 가스증설 프로그램을 수주했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6월 수주한 아미랄프로젝트(50억달러) 보다 규모가 크다. 한국 기업의 해외건술 수주 실적을 놓고 보면 역대 세 번째 규모다.

대통령실은 "이번 수주는 사우디와 정상외교의 성과"라고 설명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2022년 11월 모하메드 사우디 왕세자 겸 총리와 회담을 통해 양국 관계를 미래지향적 전략 동반자 관계로 발전시키고 인프라 분야에서 대규모 경제협력을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어 지난해 10월 사우디 국빈 방문 때 공동성명을 통해 건설 및 인프라 분야 협력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수주를 통해 올해 해외건설 수주액은 127억2000만달러로 늘어나게 됐다. 지난해 같은 기간(61억1000만달러)과 비교하면 두 배 수준이다. 올해 수주 목표인 400억달러 달성도 충분히 가능해졌다는 분석이다. 지난해 연간 해외건설 수주액은 333억달러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정부는 앞으로도 양국 정상의 신뢰관계를 바탕으로 사우디가 발주하는 메가 프로젝트 수주를 전방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며 "사우디 외 전세계에서 추진되는 석유화학 플랜트, 철도, 해수담수화 등 다양한 프로젝트도 정부가 원팀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