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 파드힐리 가스플랜트 전경. 사진=아람코
사우디 파드힐리 가스플랜트 전경. 사진=아람코
삼성E&A(삼성엔지니어링)와 GS건설이 사우디아라비아에서 9조6000억원 규모 가스플랜트 사업을 수주했다. 수주금액은 삼성E&A 60억 달러(약 8조원), GS건설 12억2000만 달러(약 1조6000억원)이다.

삼성E&A는 사우디아라비아 국영석유회사 아람코와 '파드힐리 가스증설 프로그램 패키지 1번, 4번'에 대한 서명식을 진행했다고 3일 밝혔다. 삼성E&A가 8조원대 사업을 수주한 것은 창사 이래 처음이다.

이번 사업은 사우디아라비아 수도 리야드 북동쪽 350㎞에 위치한 기존 파드힐리 가스플랜트를 증설하는 공사다. 삼성E&A는 가스 처리 시설을 건설하는 패키지 1번과 유틸리티 및 부대시설을 건설하는 패키지 4번을 수행한다. 프로젝트가 완공되면 하루 가스 처리량은 기존 25억 입방피트에서 38억 입방피트로 늘어난다.
삼성E&A와 사우디아라비아 국영석유회사 아람코가  '파드힐리 가스증설 프로그램 패키지 1번, 4번' 서명식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삼성E&A
삼성E&A와 사우디아라비아 국영석유회사 아람코가 '파드힐리 가스증설 프로그램 패키지 1번, 4번' 서명식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삼성E&A
수주 배경에 대해 삼성E&A는 "아람코 프로젝트에서 보여준 혁신 성과가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작용했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 서명식에서는 아람코 경영진이 자푸라 프로젝트에 적용한 모듈 등 삼성E&A의 혁신 기술과 노력을 높이 평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삼성E&A는 사우디에서 자푸라 가스 처리, 우나이자 가스 저장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이번 수주로 사우디 대표 가스 프로젝트에 연이어 참여하게 됐다. 사우디가 가스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가스플랜트에 지속 투자하는 만큼 삼성E&A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연계 수주를 이어갈 계획이다.

삼성E&A 관계자는 "주력 시장 사우디에서 경험이 풍부한 상품을 수주한 만큼 안정적인 수행이 기대된다"며 "차별화된 기술력과 품질로 발주처의 신뢰를 얻고, 나아가 중동 시장에서의 입지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파드힐리 가스 증설 프로그램 '패키지 2번' 황회수처리시설 공사 서명식에 참석한 허윤홍 GS건설 대표. 사진=GS건설
파드힐리 가스 증설 프로그램 '패키지 2번' 황회수처리시설 공사 서명식에 참석한 허윤홍 GS건설 대표. 사진=GS건설
이날 GS건설도 공시를 통해 아람코와 파드힐리 가스 증설 프로그램 '패키지 2번' 황회수처리시설 공사를 수주했다고 밝혔다. 서명식에는 허윤홍 GS건설 대표가 직접 참석했다.

황회수처리시설은 가스 정제 과정에서 발생하는 황을 포집하고 재활용하는 친환경 고도화 설비다. 가스에 포함된 유독물질인 황을 포집해 생산제품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순도 높은 황을 활용해 경제적인 가치도 창출할 수 있다.

GS건설은 하루 800톤 규모의 황을 회수할 수 있는 황회수처리시설 3기를 건설은 물론 설계, 구매, 시공, 시운전 지원까지 도맡아 진행할 계획이다. GS건설은 이번 수주를 계기로 그간 주춤했던 해외 플랜트 사업에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오세성 한경닷컴 기자 ses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