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미국상공회의소(암참) 대표단은 2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예방해 최근 발간한 '한국의 글로벌 기업 아시아·태평양지역 거점 유치 전략 보고서'를 전달하고 국내 경영 환경 개선 방안과 정책 방향을 논의했다.

암참 대표단, 최상목 부총리 예방…경영환경 개선방안 논의
이날 면담에는 제임스 김 암참 회장 겸 대표이사를 비롯해 헥터 비자레알 한국GM 대표이사 사장, 유명순 한국씨티은행장, 조지은 라이나생명보험 사장 겸 처브그룹 한국 수석대표, 로버트 스미스 EY한영 선임고문이 자리했다.

제임스 김 회장은 "암참은 최근 글로벌 유수 기업 사이에서 대한민국을 아태지역의 잠재적 지역본부로 여기는 추세가 두드러지고 있음을 인식하고 노동시장, 조세행정, 디지털경제 등 분야의 각종 제도 개선 제언을 담아 보고서를 발간하게 됐다"고 소개했다고 암참이 전했다.

그는 "한국에서 가장 큰 규모와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상의로서 암참은 앞으로도 한미 양국 간 경제협력 증진을 위한 가교 역할을 더욱 충실히 수행함과 동시에 대한민국이 명실공히 아태지역 비즈니스 허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최 부총리는 사회적 대화를 기반으로 노동 유연성 개선 방안을 검토하고, 조세 집행의 예측가능성 증진과 디지털 규제 완화 노력을 이어 나가고 있다고 화답했다.

최 부총리는 "윤석열 정부 출범 직후 추진한 186건의 경제 형벌규정 개선 노력에 안주하지 않고 추가 개선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거침없는 규제 개혁을 통해 국제 수준에 부합하는 투자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