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투자 "현대제철, 흑자전환하겠지만 전망치 크게 하회할 듯"
신한투자증권은 2일 현대제철이 올해 1분기 흑자를 달성하겠지만 영업이익이 시장 기대치를 크게 하회할 것으로 전망했다.

박광래 연구원은 이날 현대제철의 1분기 연결기준 실적을 매출 6조3천500억원, 영업이익 925억원으로 전망했다.

영업이익 적자였던 작년 4분기와 달리 흑자로 전환하지만 시장 기대치 1천361억원은 크게 밑도는 수치다.

박 연구원은 별도기준 매출은 5조2천500억원, 영업이익은 438억원으로 예상했는데 이 역시 시장 기대치(5조2천500억원, 977억원)에 미치지 못한다.

그는 "올해는 지난해와 비교해 20%가량 증익이 이뤄질 것으로 보지만, 완벽한 수익성 회복에는 시간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판가 인상이 아닌 원가 하락에 따른 이익 증가라는 점을 감안하면 큰 폭의 주가 상승은 어려워 보이며 주가 레벨업을 위해서는 이익 증가 모멘텀 외 추가적인 변수가 작동돼야 할 것으로 본다"고 분석했다.

특히 PBR(주가순자산비율) 0.2∼0.3배로 거래되고 있음에도 '밸류업 테마'에 올라타지 못했던 것에 대해 "주가의 발목을 잡았던 실적은 이제 바닥을 잡고 개선되기 시작했다"며 "중장기 주주환원정책 마련, 자사주 매입·소각 등 이벤트가 가미돼야 저PBR 트랩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박 연구원은 현대제철에 대한 투자의견 '매수'는 유지, 목표주가는 기존 4만원에서 3만9천원으로 하향 조정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