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수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 부총국장 발언
북 "우주개발 지속 박차…올해 여러 개 정찰위성 발사"(종합)
북한은 1일 올해 여러 개의 정찰위성을 추가로 발사하는 등 우주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박경수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 부총국장은 지난달 31일 기자와 회견에서 "지난해 정찰위성 '만리경-1호'가 성공적으로 발사됨으로써 국가방위력 강화에서 커다란 진전이 이룩됐으며 올해에도 여러 개의 정찰위성발사를 예견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북한은 지난해 11월 첫 군사정찰위성 만리경-1호를 우주궤도에 진입시켰으며, 올해 3개 정찰위성을 발사하겠다고 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지난해 12월 30일 열린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2024년 3개의 정찰위성을 추가로 쏴올릴 데 대한 과업을 천명"했다고 통신이 보도한 바 있다.

이와 관련, 지난달 28일 우리 군 소식통은 최근 북한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소재 서해위성발사장에 가림막이 설치됐다며 북한이 군사정찰위성 추가 발사를 준비 중이라고 연합뉴스에 밝혔다.

박 부총국장은 최근 북한이 "실용적 기상관측위성, 지구관측위성, 통신위성보유를 선점고지로 정한데 맞게 농업과 수산, 기상관측, 통신, 자원탐사, 국토관리와 재해방지를 비롯한 여러 부문에 우주과학기술 성과들을 도입하기 위한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고등교육 단위들에 우주항공, 우주관측, 위성통신을 비롯한 우주관련 학부와 학과들"이 만들어졌다면서 "김일성종합대학, 김책공업종합대학에 각이한 실용위성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연구소, 연구실들이 창설되고 국가과학원과 여러 대학에 우주관련 연구 단위들이 조직"됐다고도 설명했다.

회견은 이날 국가항공우주기술총국 창립일(2013년 4월1일)을 맞아 이뤄졌다고 통신은 전했다.

정부는 북한의 위성 발사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대북 제재 결의 위반이라는 점을 명확히 했다.

구병삼 통일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주장하는 위성의 목적과 무관하게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북한의 어떠한 위성도 안보리 결의의 명백한 위반으로 역내 평화와 안전을 위협하는 도발 행위"라며 "정부는 긴밀한 한미 공조하에서 북한 주요 시설과 지역에 대한 동향을 면밀하게 추적 감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